[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서울특별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김동승 의원(새정치민주연합, 중랑3)은 지난 13일, 제 259회 임시회에서 시정질문을 통해 구(舊) 중랑경찰서 부지에 대한 서울시의 결정이 주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시 소유의 구(舊) 중랑경찰서 부지는 4,750㎡(1,436평)의 면적으로 2013년까지 40년 간 중랑경찰서가 위치해 있었으며 현재는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가 임시청사로 사용하고 있다. 광역수사대 역시 2016년 신청사가 건립되면 부지를 비우고 복귀할 예정이다.

중랑구 주민들은 광역수사대가 이전한 뒤, 해당 부지에 도서관을 비롯한 문화․복지 센터 유치를 희망하고 있다. 김 의원은 “현재 서울시 자치구의 평균 도서관 수는 5.3개인데 중랑구는 3개에 불과한 실정”이라며, 문화․복지 인프라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지역인 만큼 주민들은 구(舊) 중랑경찰서 부지에 문화․복지 복합단지가 조성되길 원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지난 해 6월, 박원순 시장이 발의한 '서울특별시 2014년도 제2차 수시분 공유재산관리 계획안'이 가결됨에 따라 해당 부지는 국가와 맞교환하기로 결정됐으며, 이 같은 서울시의 결정이 중랑구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는 것이다.

김동승 의원은 “충분한 협의 없는 서울시의 일방적 결정에 주민들이 분노하고 있다”며 서울시는 자치구별 문화․복지 인프라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서울시 행정에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하려는 노력은 필수”라며 지금이라도 구(舊) 중랑경찰서 부지 활용방안 문제에 관한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