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복지신문=류선숙 기자] “여기 이 한 평 반 가게가 저에겐 꿈이고 희망입니다. 20대 때에 공장에서 힘들게 일하면서 번 돈으로 가게를 하려고 했으나, 사기를 당하여 빚더미에 앉게 된 후 노숙생활을 시작했어요. 제 인생이 이걸로 끝이구나 생각하면서 살았는데, 장사가 잘 되면 저 같이 노숙위기에 처한 사람을 돕고 싶다는 새로운 꿈이 생겼습니다.” 열린여성센터에서 자립에 성공한 정○○씨 (여, 43세)는 몇 번이고 감사하다는 이야기를 서울시에 전했다.

서울시는 정 씨처럼 자활의지를 가지고 노숙생활을 벗어나려고 노력하는 노숙인을 위해 전국 최초로 가로가판대, 구두박스 등 보도상 영업시설물의 창업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28일(화) 밝혔다.

시는 올해 3월부터 지속 가능한 일자리 발굴 및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가로가판대와 구두박스 8개소를 시범운영 한 후, 올해까지 50여 개소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위하여 서울시는 지난 2013년 8월에 「서울특별시 보도상영업시설물 관리 등에 관한 조례」를 개정하여 노숙인들에게도 가로가판대, 구두박스 등을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서울시내에 가로가판대 등이 2천 여 개가 있는 것으로 조사 되었으며, 이 중 개인 사정 등으로 인해 폐업예정인 가로가판대 중 이익창출이 가능한 곳을 선정하여 노숙인과 매칭 하는 형태로 지원하게 된다.

지원대상은 시설 입소·이용 노숙인으로서 시설장의 추천을 받은 후 서류심사(자기소개서, 기존 저축액, 근로활동기간 등 점수화 하여 순위 선정)를 통해 선정하게 되며 지원기간은 최장 6년이다.

한편, 시는 가로가판대 등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500만원 내외의 개인 투자비용이 필요하고(도로점용료, 시설대부료, 판매물품 비용 등),판매품목 선정 등 실질적인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기업과 개인의 기부를 연계하여 초기비용의 부담을 덜 수 있도록 돕고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현재, 3월 가로가판대를 지원받아 창업한 노숙인은 8명에 달하고 있으며, 4월말까지 4명이 추가로 창업하여 총 12명이 노숙인이 사장님이 될 예정이다.

서울시가 운영 중인 점포의 매출실태를 확인한 결과, 장소와 판매품목별로 차이가 있었으며 매출이 많은 곳은 1일 2~10만원, 순익 1~6만원에 달했다.

서울시는 노숙인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예정이며 향후, 다각적인 도움(운영, 마케팅, 후원 등)으로 매출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노숙인들의 자활·자립에 가장 중요한 것이 일자리 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의 일자리 사업은 공공근로, 민간분야 일용직 등 단기 일자리가 많았다며, 앞으로는 소득이 다소 작더라도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발굴하여 지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노숙인이 주체가 되어 활동하는 협동조합 등을 적극지원 하여 다양한 사회적 기업 창출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현재, 서울시에는 노숙인 관련 사회적기업 5개가 활동 중에 있다.

- ‘두바퀴’ : 서울시내 폐 자전거를 수거하여 수리·판매하며(25명)

- ‘빅이슈코리아’ : 대중문화잡지 격주발간 판매(약 50여명)

- ‘살기좋은 마을’ : 지역사회 택배사업 추진(3명)

- ‘희망식당’ : 삼겹살 판매 등 일반 음식점 운영 참여(4명)

- 기타, 밭농사 등을 하는 영농조합(10여명)

한편 서울시는 특별자활사업, 공공근로, 민간일자리 취업 알선, 자활카페운영, 거리노숙인을 위한 봉투제작 등 공동작업장 등 다양한 노숙인 일자리를 운영하여 노숙인의 거리생활을 접고 건강한 사회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강종필 서울시 복지건강본부장은 “단순 노무에서부터 창업까지 다양하면서도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발굴해서 지원하도록 하겠다”며, “민간 기업들도 노숙인이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일자리에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길 바란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