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서울시는 확진환자 증가에 따라 지난 29일 서울시 방역대책본부장을 행정1부시장으로 격상하고 당일 25개 자치구 보건소장 회의를 개최, 자치구에서도 부구청장을 본부장으로 방역대책본부를 설치 상황실을 운영해 메르스 확산방지 대응토록 했다.

지난 31일에는 자가격리 대상자가 많은 6개구 부구청장 및 보건소장을 소집해 제1부시장 주재하에 메르스 대응을 위하여 구청 직원을 동원해 가택격리 대상자 24시간 감시체계운영을 당부했다.

서울시는 질병관리본부에서 접촉자 명단이 통보되면 즉시 보건소를 통해 접촉자에게 생활수칙 매뉴얼인 △마스크 착용 △전용 물품사용 △손씻기 △철저한 개인위생 등을 실시하고 자택격리 통보서를 배부해 자택격리토록 하고 매일 2회 전화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서울지방경찰청과 협조체계를 구축해 보건소에서 자택격리 모니터링 중 격리기준을 준수하지 않는 상황발생시 관할 지구대에서 협조를 받아 특별관리하는 체계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 1일부터는 밀접접촉자 중에 시설 입소를 희망하는 사람은 시설격리를 하고 있다.

메르스 예방을 위한 시민 홍보를 위해서 병의원 지침(포스터 125,000매)를 배포하고 서울시 홈페이지에 별도 팝업창을 설치해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와 연계 홍보하고 있다.

2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메르스 대응 방역물품을 자치구와 서울경찰청(지구대원), 소방재난본부(119 구급대원)을 대상으로 개인보호복(Level D) 3,920세트, N95 마스크 33,800개, 체온계 300개, 검체 이송용기 90개를 용답동 소재 서울시 비축약품 창고에서 배포중에 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