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가 주민과 함께 안전한 통학로 확보에 나섰다
성북구가 주민과 함께 안전한 통학로 확보에 나섰다

[서울복지신문=장미솔 기자] 성북구가 주민과 함께 어린이가 안전한 통학로를 확보해나가면서 국내 최초 아동친화도시의 명성을 확인시키고 있다.

성북구는 ‘학교 앞 교통사고 절반 줄이기’를 민선6기 핵심 프로젝트 중 하나로 정하고 김영배 성북구청장이 직접 현장을 방문해 학교와 학부모, 지역사회의 의견과 건의사항을 수렴하는 ‘공감행정투어’를 진행해 왔다. 그러한 노력으로 지난 4일 돈암초교 앞 통학로 등 어린이 등하굣길을 보다 안전하게 개선하는 결실을 맺고 있다.

돈암초교의 경우 후문 앞에 한쪽보도만 있어 어린이 교통사고를 우려한 학부모, 주민의 개선요구가 이어졌으나 예산과 주차문제 등 제반 여건으로 인해 유보되어 왔다.

성북구는 해당구간에 하수관거공사가 예정된 점을 활용해 유관부서와 적극적인 협업으로 공사 복구시 보도조성을 계획하는 한편, 주민과 국회의원, 구의원, 학부모, 학교 등을 대상으로 간담회 개최, 합동조사 등을 통해 도로에 양측보도(연장 약130m, 폭 약2m) 조성과 고원식 횡단보도를 신설하는 등의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특히 이번 보도설치로 기존에 보도설치구간에 거주자주차구역을 이용하던 주민들이 먼 곳으로 이동주차를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어린이 안전을 위해 기꺼이 양보와 배려를 하는 등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선례를 남기기도 했다.

성북구 관계자는 “학교와 학부모뿐만 아니라 구청과 경찰서 등 지역사회가 아동의 안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배려한 결과 어린이 등하교 동선에 맞춘 통학보도를 확충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김영배 성북구청장은 “성북구가 국내 유일의 유니세프 인증 어린이친화도시로서 어린이의 안전은 지역사회가 지켜야 할 중요한 가치라는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다”면서 “초등학교 앞 등하굣길 개선을 비롯해 우리 아이들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미래를 꿈꿀 수 있는 마을을 만들기 위해 주민과 시민단체 그리고 관련 기관 등과 열심히 소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성북구는 이외에도 주민과 함께 초등학교 주위를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지역으로 만드는 ‘아마존’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13년 미아초교에 이어 올해는 안암초교 일대를 ‘아마존’으로 완성해 가고 있다. 아마존 안의 다기능무인단속카메라도 지역을 잘 아는 주민들이 나서서 설치 위치 등을 선정하고 있다.

아울러 시민단체와 협업을 통해 횡단보도를 건너는 아이들의 안전을 위한 옐로카펫도 그 수를 넓혀가고 있다. 현재 길원초 1개소, 미아초 2개소, 개운초 1개소가 설치되어 있다. 문의 성북구청 언론홍보담당(02-2241-2135) / 교통행정과(02-2241-3464)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