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석진 서대문구청장(왼쪽)과 변창흠 SH공사 사장이 ‘주거약자 주거복지사업 증진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왼쪽)과 변창흠 SH공사 사장이 ‘주거약자 주거복지사업 증진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복지신문=박정미 기자] 서대문구가 새해 주거복지 증진을 위해 서울특별시 SH공사와 적극 협력한다.

전월세난과 1~2인 가구 증가, 청년 노인 가구 주거문제 심화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서다.

두 기관은 2016년부터 △서대문구 내 기존 고시원 리모델링 △맞춤형 주택공급 △주거취약계층 주거실태 조사를 협력, 추진한다.

구체적으로 대학교 주변 고시원을 리모델링해 서대문구 내 주거취약 1인 세대와 취업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임대주택으로 공급할 계획인데 높은 주거비를 경감에 보탬이 될 전망이다.

맞춤형 주택은 저소득 독립민주유공자(815하우스), 홀몸어르신(9988장수하우스), 한부모가정 및 긴급위기가정 (희망안심하우스1004) 등에게 공급할 계획으로 이를 통해 자연스러운 공동체 활성화도 기대된다.

주거취약계층 주거실태 조사는 주택바우처 이용자 등을 대상으로 한 주거욕구조사와 심층주거상담으로 이뤄진다. 이를 통해 주택정보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고 지역주민 주거지원 방안을 모색한다.

이 같은 주거복지 사업들은 두 기관이 협력해 추진하되 서대문구는 지역 내 맞춤형입주자 선정과 행정 지원을, SH공사는 맞춤형주택공급, 주거복지사업 사업성 분석 및 시행, 주거실태조사 등을 맡는다.

구는 12월 29일 구청장실에서 SH공사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주거약자 주거복지사업 증진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주거복지 증진 사업을 적극 지원할 것임을 약속하고, “특히 관내 주거취약 1인 세대와 청년 세대의 주거안정을 위한 사업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