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강동구가 2016년 아파트 관리에 있어 입주민의 의사 결정을 신속하고 투명하게 반영하기 위해 온라인투표제(K-voting System)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청대상은 150세대 이상 83개 의무단지 아파트로 신청분야는 동 대표 선거, 관리규약 준칙 개정 찬․반투표 등 아파트관리에 대한 전반 분야이며, 아파트의 세대 규모에 따라 단지별 온라인투표 비용의 2분의 1 범위 내에서 차등 지원한다.

입주민들은 스마트폰, 일반휴대폰 및 pc로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쉽게 참여할 수 있다. 비용은 세대 당 700원 정도로 종전의 방문투표(세대 당 약 5천원)에 비해 저렴하며, 투표 종료 후 신속하고 정확한 개표가 가능하다.

강동구의 첫 사례는 고덕현대아이파크(1,142세대)다. 동대표 선거를 1월 13일부터 14일까지 양일간 온라인투표와 방문투표를 실시하였다. 1월 13일(수)은 수기투표로, 1월 14일(목)은 온라인투표로 진행하여 동대표 10명을 선출했다. 지난 2월 18일에 실시한 입주자대표회의 임원 선거에도 온라인투표를 활용했다.

고덕현대아이파크의 경우 선거인수 대비 30%가량이 온라인투표에 참여하였다. 기존 서면투표의 경우 투표율은 10~15% 정도로 저조하였으나, 온라인 투표를 도입한 이후 투표율은 48%까지 상승했다. 입주민들은 투표방식이 대체로 쉽고 간편하였고 수기투표 방식보다 민주적 의사결정에 부합된다는 반응이다.

지난 2월 24일에는 관내 아파트 5곳(천호삼성, 천호현대, 롯데캐슬, 천호 동아하이빌, 고덕주공9단지)을 대상으로 알기 쉽고 편리한 온라인투표제(K-voting System) 시연 설명회를 열어 온라인투표 진행절차상의 궁금한 점을 문답식으로 쉽게 풀어냈다.

동대표 선정, 관리규약 개정, 장기수선계획 조정 등 공동주택 관리와 관련된 다양한 의사결정 과정에 온라인 투표제(K-voting System) 도입이 가능하다.

구 관계자는 “아파트 관리에 있어 각종 업체 선정 및 주요 의결사항들을 온라인 투표로 결정할 수 있도록 주민들을 대상으로 홍보하는 등 입주민이 지속적으로 온라인 투표 서비스를 활용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