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지 위성사진
대상지 위성사진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성동구는 22일 개최된 제8차 서울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 개최 결과, 성동구 왕십리역 주변(218,000㎡)의 ‘왕십리 광역중심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안)’이 ‘원안가결’ 되었다고 밝혔다.

대상지는 성동구 행당동, 도선동, 홍익동, 하왕십리동 일대로 ‘2030 서울도시기본계획 광역중심’으로서, 4개의 철도 환승역인 왕십리역이 위치하는 등 양호한 입지여건에도 불구하고 소규모 필지, 협소한 이면도로, 대로에 의한 공간단절 등으로 인해 활성화가 더딤에 따라 광역중심에 걸맞은 중심기능을 강화하고자 재정비를 하게 되었다.

주요 결정사항을 살펴보면 한양도성, 강남 등 도심의 지원거점 기능 수행 및 상주인구 확충을 통한 광역중심 기반 마련을 위하여 오피스텔, 도시형생활주택, 기숙사 등의 용도(설치)를 권장하였으며, 상업지역 이면부의 활성화(성동구 교육특구 연계) 및 적정규모 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업무, 판매, 문화(교육) 등의 권장용도를 계획하고, 권장용도 50% 수용 및 자율적 공동개발 시 높이완화(30m→40m)가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가로의 활성화와 연속성을 저해하는 공공공지 및 공개공지 등은 축소하고, 이전이 예상되거나 공공에서 소유하고 있는 부지는 지역발전의 거점시설로 활용될 수 있게 여건을 마련했다.

아울러, 기존의 과도한 특별계획구역은 설문조사 등을 통해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실현가능한 개발단위로 조정하였으며, 재정비(안) 주민설명회, 숙박업소 밀집지역 주민 대상 설명회 및 개별 간담회 등 주민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재정비(안)을 마련하였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금번 ‘왕십리 광역중심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결정’을 통해 왕십리 주변지역을 활성화시키는 한편, 서울 동북부의 광역중심으로서 발돋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