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가 홍은동에 여성안심화장실을 개방했다
서대문구가 홍은동에 여성안심화장실을 개방했다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서대문구가 홍은1동 중앙소공원 옆 홍은1공중화장실 확장공사를 마치고 5일 새롭게 문을 열었다.

구는 이용 수요에 비해 화장실이 협소하다는 주민 의견을 수렴해 화장실을 개선하기로 하고 지난달 초 공사를 시작했다.

이를 통해 기존 남녀 공용 1칸으로 돼 있던 화장실을 분리하고 남성용 화장실에 변기 2개, 여성용 화장실에 변기 2개와 유아용보조의자, 기저귀 교환대를 설치했다.

또 쾌적하고 안전한 화장실 이용을 위해 LED 조명, 비상벨, 비콘(beacon)을 설치했다.

비상벨은 각 변기와 세면대 부근에 모두 5개를 부착했는데 위급한 상황 때 누르면 외부 수신기에서 경고음과 비상등이 작동한다.

아울러 비콘(스마트폰 근거리 무선 통신장치)이 설치된 곳으로부터 반경 25m 이내에서 스마트폰을 흔들면 경찰서와 미리 입력해둔 보호자 휴대전화로 위치정보가 전송된다.

단,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에 ‘경찰안심신고’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112 안심신고 설정 후 보호자 연락처를 입력해야 한다.

조봉규 서대문구청 청소행정과장은 “다수 주민이 이용하는 화장실로, 주민 편의와 안전도를 높이고 빠르게 개선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고 밝혔다.

서대문구는 홍은1공중화장실을 하루 평균 2~3백 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하고, 관리요원을 통해 청결유지 등에 철저를 기할 방침이다.

또 홍제천 변 ‘무인자동공중화장실’ 4곳도 남녀용이 구분된 화장실로 확장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