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안심골목길 전경
관악구 안심골목길 전경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관악구는 여성 1인 가구 비율이 전체 가구의 19.2%로 서울시 자치구 중 가장 높다. 문제는 이 같은 1인 가구 여성들은 범죄의 표적이 되고 있어 안전망 구축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이에 따라 관악구는 이와 같은 내용을 담아, 각종 범죄를 예방하고, 여성이 안심하고 거주할 수 있는 지역을 만들고자 다양한 여성안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구는 지난 23일 보라매동, 은천동, 신림동, 서원동, 난곡동, 대학동의 외진 골목길을 개선, ‘피하고 싶은 공간’이 아닌 ‘다시 찾고 싶은 공간’으로 탈바꿈시켰다.

두려움을 느끼는 곳을 지도에 표시한 두려움 지도 제작, 이를 토대로 CCTV표식 모듈과 범죄심리를 위축시키는 미러시트 설치 등 범죄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범죄예방디자인(CPTED)을 적용해 주민이 맘편히 오갈수 있는 거리환경을 만들었다. 또한, 골목길마다 전봇대 번호사인과 지주형 길안내 사인물을 설치해 좁고 복잡한 골목길 문제를 해결했다.

앞서 구는 2014년에 행운동 범죄예방디자인 사업을 시작으로, 작년에는 삼성동 안심골목길과 난곡동 합실안전마을을 조성해 여성들의 보행안전을 도왔다.

여성안심택배 설치 모습
여성안심택배 설치 모습

택배기사를 가장한 강도, 성폭행 등 여성을 대상으로 한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독신여성 밀집거주지역 등을 중심으로 여성안심 택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행운동, 남현동, 인헌동 주민센터 등 8곳에 무인택배 보관함을 설치해 365일 24시간 운영하고 있다. 만약 밤늦게 귀가할 경우가 생긴다면 주거지까지 동행해 주는 ‘여성안심귀가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월요일은 밤 10시부터 12시까지, 화~금요일은 밤 10시부터 새벽 1시까지 이용가능하며, 지하철역이나 버스정류장 도착 30분 전에 120 다산콜센터나 관악구청 상황실로 연락, 스카우트(2인 1조)와 약속된 장소에서 만나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귀갓길에 누군가가 따라오거나 위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는 ‘여성안심지키미 집’으로 지정된 가까운 편의점으로 대피하면 된다.

43곳을 운영 중인 ‘여성안심지키미 집’은 112와의 핫라인 신고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경찰이 신속하게 출동가능하며, 신고 후에는 여성안심귀가 스카우트와 연계하여 집까지 안전하게 귀가를 지원한다.

유종필 구청장은 “우리 구는 다른 지역에 비해 여성 1인가구가 특히 많다”며 “사회적 불안감을 해소하고 싱글여성가구와 일반주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