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베이터가 설치된 겸재교 모습
엘리베이터가 설치된 겸재교 모습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서울시는 지난 2015년 6월 임시 개통한 겸재교에 이용자 편의를 위한 보도 육교 엘리베이터2대, 중랑천 수변공원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엘리베이터2대, 동대문구 방향에서 본선 구간으로 진출입하는 2개의 램프 설치 등 지역 주민들을 위한 편의시설이 대폭 확충됐다고 밝혔다.

겸재교 보도육교 엘리베이터와 교량 보도 북단에 설치된 중랑천 진출입을 위한 엘리베이터는 2월말부터 이용할 수 있다. 장안교 서측에서 겸재교 진입, 겸재교에서 중랑교 서측으로 연결되는 램프는 시민편의를 위해 지난해 12월 개통된 바 있다.

서울시는 중랑천으로 인해 가로막혀 있던 동대문구 휘경동과 중랑구 면목동을 바로 연결하는 ‘겸재교 건설 및 연결로 확장공사’를 준공하고,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겸재교를 주민 친화적인 명품교량으로 탄생시켰다고 밝혔다.

‘겸재교 건설 및 연결로 확장공사’는 2008년 10월 첫 삽을 떴으며, 교량 규모는 주교량(연장 235m, 4차로), 접속교량(연장 160m, 2차로), 램프교량 2개(동대문구 방향에서 본선구간 진출입)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본선교량 연결을 위해 동대문구 구간은 연장 258m를 폭 4차로에서 5차로(23→27m)로, 중랑구 구간은 연장 452m를 폭 4차로에서 6차로(20→30m)로 기존 도로를 확장했다.

겸재교는 ‘서울시 최초 교량하부 보행데크’로 차도와 보도가 상부와 하부로 완전 분리되어 안전하고 편리한 특수교량이다. 교량 상부는 차량이 통행하고, 하부는 보행자가 통행할 수 있다.

겸재교는 주교량의 주탑을 세우고 케이블을 연결하는 아름다운 사장교와 콘크리트 교량 내부에 케이블을 넣는 안전한 거더교의 장점을 갖춘 서울시 최초의 Extra-Dosed(엑스트라 도즈)교량이다.

겸재교 보행로는 친환경 목재로 보행데크를 조성하고 측면에 조형물 및 경관조명을 설치하여 명품 문화 공간으로 단장됐다.

또, 노약자 등 교통약자가 편리하게 보행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보행데크 중간 중간에 의자를 설치하고, 시민들이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보행데크 벽면에 조형물을 설치했다.

북단은 치유의 나무(Tree Of Cure)를 콘셉트로 쉼(Rest)→안정(Relax)→빛(Light)→치유(Cure)를 표현하는 7개 작품이 설치되었고, 남단은 희망의 도시(City Of Hope)를 콘셉트으로 감성(Sensibility) → 꿈(Dream)→도시(City)를 표현하는 7개 작품을 설치하여 총 14개 볼거리를 시민들에게 휴식과 안정을 제공한다.

특히, 주교량 주탑, 상판, 배면, 교각 등 교량 상부와 보행데크와 아우러지는 교량 하부 조형물에 경관조명을 설치하여 야간에도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두 개의 주탑은 배의 돛을 표현하고 사장 케이블은 돛 줄을 이미지화하여 겸재교는 중량천에 떠 있는 돛단배의 모습을 형상화했다.

고인석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시민들을 위한 휴게공간과 볼거리가 제공되어 서울시의 지역적 명소가 될 것”이라며, “주변도로의 교통량이 분산되고 교통정체가 해소되어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이 높아지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