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가 진행 중인 방문간호서비스
서대문구가 진행 중인 방문간호서비스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서대문구는 한국지방정부학회가 주관한 ‘제4회 지방정부 정책대상’ 시상식에서 ‘찾동, 행정복지센터 시초! 동 복지허브화 사업’으로 서울을 포함한 전국의 자치구 가운데 유일하게 수상했다고 20일 밝혔다.

구는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와 행정복지센터의 근간이 된 ‘동 복지허브화 사업’으로 복지전달체계를 혁신적으로 개편하고 원스톱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이번에 ‘우수상’ 수상 지방정부로 선정됐다.

서대문구는 2012년 1월, 2개 동(충현동, 남가좌2동) 시범운영으로 동 주민센터 기능을 복지중심으로 개편한 ‘동 복지허브화 사업’ 시작했고 이듬해인 2013년 1월에는 이를 14개 전 동으로 확대했다.

‘항상 주민을 접하는 기관이 생활이 어려운 이들을 좀 더 쉽게 발굴할 수 있을 것’이란 인식으로 주민과 가장 가까운 행정기관인 동 주민센터를 복지 중심기관으로 만들었다.

동 주민센터 제증명업무는 무인민원발급기로, 청소와 불법주정차 단속 업무 등은 구청으로 이전하는 ‘동 기능 전환’을 실시하고 그로 인해 확보된 인력을 복지업무에 투입했다.

추가 예산 투입 없이 동 주민센터 기능과 역할을 ‘복지 거점’으로 전환했다.

동장과 통장은 그 명칭이 복지동장과 복지통장으로 바뀌었을뿐 아니라, 복지사각지대 위기가정 발굴과 지원을 위한 역할이 증대됐다.

과거 동장 역할이 주로 지역 환경순찰 등에 중점을 두었다면 복지동장은 관내 홀몸노인이나 장애인, 환자 등 취약계층을 발굴하고 지역사회 복지 자원과 후원자를 발굴하는 데, 그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 있다.

복지통장 역시, 틈새계층 발굴과 복지제도 안내를 위한 주민과의 소통 창구로서 역할을 정립했다.

서대문구는 또 2013년 1월부터 보건과 복지서비스를 통합 지원할 수 있도록 방문간호사를 동 주민센터로 배치 운영하고 있다. 예산을 들이지 않고 행정 내부의 부서 칸막이를 제거, 주민편의를 증가시켰다.

동 복지허브화 시행 후 기초, 광역 지자체와 공공기관, 행정연구기관은 물론 국무총리와 장차관, 청와대 수석까지 서대문구 복지 전달체계를 벤치마킹하며 ‘전국에서 성공할 수 있는 하나의 복지 모델을 보여주고 있다’ ‘지방이 중앙을 바꿀 수 있다’는 평가를 잇달아 내놓았다.

현장 중심의 고민과 노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복지 전달체계를 만들기 위해 서대문구가 시작한 작은 변화가 서울시를 바꾸고 전국을 바꿀 수 있는 단초가 됐다는 평가다

한편 ‘제4회 지방정부 정책대상’ 시상식은 이달 16일 부산 동아대학교 부민캠퍼스에서 열렸다. 이 상은 지방정부 우수 정책을 발굴해 전국으로 확산시키고 지방정부 정책 합리화와 선진화에 기여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심사는 크게 정책형성단계, 집행단계, 정책성과 등 3개 범주 아래, 세부적으로 목표 적합성, 집행절차 적절성, 정책 효율성 등을 기준으로 진행됐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지역 실정에 맞는 지속적인 복지시책 발굴로 ‘생활 속 복지’가 잘 실현되는 서대문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