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중구는 거동이 불편하거나 부양가족이 없어 식사를 거를 우려가 있는 독거어르신들을 위해 12월까지 저소득 노인 무료 급식 서비스를 실시한다.

이를 위해 유락종합사회복지관, 신당종합사회복지관, 중림종합사회복지관, 재가노인지원센터, 약수종합복지관, 신당데이케어센터 등 6개 기관이 직접 수행기관으로 협력한다.

수혜대상은 만 60세 이상 저소득 어르신 639명으로 지난해보다 144명이 늘었다. 대상자는 생활이 어려움에도 여러 사정으로 생계급여 수급기준에 미달한 독거 어르신을 1순위로 선정했다.

우선 스스로 거동이 가능한 235명에겐 유락복지관, 중림종합사회복지관, 약수노인종합복지관, 신당데이케어센터 내 경로식당에서 식사를 제공한다. 7월부터는 신당종합사회복지관에도 경로식당이 마련돼 무료급식 서비스를 시행한다.

거동이 불편해 경로식당을 이용할 수 없는 65세 이상 어르신 203명에게는 집까지 도시락을 배달하고 경로식당을 이용할 순 없지만 집에서 직접 조리할 수 있는 201명에게는 밑반찬을 배달해준다.

경로식당은 주6일, 도시락 배달은 매일 실시하고 밑반찬의 경우는 주2회 배달한다.이와 함께 설ㆍ추석ㆍ어버이날ㆍ석가탄신일ㆍ복날ㆍ노인의 날ㆍ성탄절 등에는 특식도 제공된다.

중구는 경로식당 및 식사배달, 밑반찬 배달 대상자가 중복되지 않도록 하고 도시락이나 밑반찬 배달을 겸해 홀로 사는 어르신들의 안부도 확인하면서 이상 징후가 있을 땐 긴급 조치한다.

또한 위기 상황으로 경로식당을 이용할 수 없게 될 경우에는 도시락 등 대체 급식을 지원해 결식노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