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은평구가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시행에도 여전히 발생되고 있는 고독사 등 복지사각지대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민관 수행주체별 업무체계를 마련해 실현 가능한 촘촘한 안전망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구는 4월 한 달을 복지사각지대 집중발굴 기간으로 설정하고,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수행주체인 우리동네주무관, 복지플래너, 통반장,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필두로 주거취약시설인 고시원, 숙박업 및 취약계층 이용업소인 고물상 등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업주와 비상연락망 구축하고 위기가정을 발굴한다.

또한, 기존 법정지원 대상자 중 독거노인, 1인 월세가구, 실직가구 등 고독사 위험가구에 대한 전수조사도 실시하여 집중보호를 한다. 금번 조사를 통해 발굴된 위기가정에 대해서는 민관의 활용 가능한 인적망을 통해 1:1 매칭 방식을 기본으로 한 정기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고독사 등 위험에 대처할 예정이다.

그 동안 협조 관계를 유지해 온 한국야쿠르트 대리점(6곳), 서울도시가스㈜ 강북지사,한국전력 성서지사, 서울 서부수도사업소, 서부경찰서, 은평경찰서와 협력 관계도 더욱 견고히 하여 위기가정 발굴에 만전을 기할 것이며, 어르신돌봄종사자종합지원센터, 은평어르신돌봄통합지원센터와의 협력을 통해 서로 돌봄종사자를 활용한 발굴체계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구는, 근본적인 복지사각지대 문제 해결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웃의 관심이라는 점에서 지속적인 대민 홍보를 실시할 예정이며 약국, 미용실, 슈퍼마켓, 아파트경비원 등 지역 토박이 중심의 주민신고망을 구축하여 주민 신뢰회복을 통한 발굴 제고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발굴된 가구에 대해서는 단계별 지원체계에 따라 긴급복지와 기초수급 등 법정급여를 지원하고, 법정지원이 어려운 가구에 대해서는 지역 내 민간자원을 연계하며 복합적 문제를 가진 위기가정에 대해서는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통합사례관리 운영을 통해 가구자활을 이룰 수 있도록 세심한 지원을 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시행에 따라 민관의 협력을 통한 전방위적 발굴체계와 긴급복지 지원금 3억원 추가확보 등 실질적 지원책 마련을 통해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더불어 주민들에게 어려운 이웃이 있을 경우 관할 동 주민센터로 꼭 알려 줄 것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