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장례식장 명복관 전경
서울시립장례식장 명복관 전경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성백진 의원(중랑1, 더불어민주당)은 경기도 파주시에 소재한 시립 용미리 공원묘지 내에 방치돼 흉물이 되어 버린 서울시립장례식장 명복관을 철거하고, 장례문화의 변화와 수요를 반영해 서울시민과 경기도 고양시민을 위한 봉안당으로 신축하여 활용할 것을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제안했다.

시민들에게 잊혀진 서울시립장례식장인 명복관은 경기도 파주시의 시립 용미리 공원묘지 안에 설치되어 있는 시설로서 건물 2개동 595평과 부속 토지(2,000평, 시유지)로 구성돼 있다.

본관은 민자유치사업방식으로 1983년 완공되어 31년이 경과된 건물로서 민간투자사업자가 20년간 운영하고 서울시에 기부 채납된 시유재산이다. 건물에는 빈소와 영결식장이 설치돼 있고, 이외에도 별관에는 안치실과 염습실이 있어 일반시민의 장례식장으로 활용하거나 무연고 사망자를 모실 수 있는 시설이지만, 시민의 수요가 없는 상황에서 장기간 방치되어 노후화가 심하게 진행된 상태이다.

시립장례식장인 명복관 건물을 1996년 안전진단한 결과 D급 판정이 나온 바, 사단법인 장묘연구회와 위탁운영 계약을 체결하여 97년 리모델링 공사까지 시행했지만, 미진한 공사로 인하여 준공허가를 받지 못한 상태로 방치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서울시 공유재산인 시립장례식장의 건물과 부속토지가 활용되지 못하고 흉물스런 모습으로 시립묘지 방문객들에게 혐오감을 주고 있는 상황이다.

성백진 의원은 “장례문화의 변화에 따라 봉안당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서울권역에서 접근성이 높고 상대적으로 이용료가 저렴한 봉안당 공급이 부족한 실정을 주목해야 한다”며 “용미리 공원묘지 안에 시립장례식장인 만복당을 철거하고 봉안당을 설치할 경우, 이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방치된 시유지를 활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성 의원은 또 “봉안당을 설치할 경우 10만개소를 모실 수 있으며 개소당 200만원으로 산정한다면 서울시는 2천억원의 세외 수입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봉안당보다는 자연장(또는 수목장)으로 유도한다는 입장이지만, 성백진 의원은 봉안당에 대한 시민의 수요를 외면해서는 안되며, 자연장도 장례문화 중 하나에 불과할 뿐이므로 자연장만을 고집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성백진 의원은 특히 “안전성에 문제가 많고 노후화된 시립장례식장이 ‘귀신 나오는 건물’로 불리며 용미리 공원 묘지 방문객이 매우 기피한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며 “봉안당이라는 대안을 통해 상당한 세외 수입을 창출함으로써 공유재산을 적극 활용할 수 있다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서울시 집행부가 적극적으로 계획을 마련하고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의 이유를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