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가 행안부가 주최한 저출산 극복 우수시책으로 선정돼 우수상을 수상했다
강동구가 행안부가 주최한 저출산 극복 우수시책으로 선정돼 우수상을 수상했다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강동구가 추진하고 있는 ‘다자녀가정-기업(단체) WIN-WIN 프로젝트’가 ‘2017.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단체 저출산 극복 우수시책’으로 선정돼 우수상인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행정안전부는 지난달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민과 근거리에 있는 지자체의 저출산 극복을 위한 우수시책을 평가하고 공유하는 ‘2017. 지자체 저출산 극복 우수시책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경진대회에서는 1차 광역지자체 심사, 2차 행정안전부 심사를 통과한 시․도 3건, 시․군․구 10건의 우수시책에 대한 사업발표로 진행됐고, 전문가와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현장평가단 50여명의 치열한 심사 끝에 최종순위를 가리게 됐다.

강동구 ‘다자녀가정-기업 및 단체 WIN-WIN 프로젝트’가 국무총리상 수상(특별교부세 8천만원)이라는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지역사회가 자발적으로 힘을 모아 함께 아이를 낳고 키우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해가고 있다는 점에 있었다.

‘다자녀가정 WIN-WIN 프로젝트’는 관내 기업(단체)과 다자녀가정이 결연을 맺고 기업(단체)에서 양육비를 후원하는 사업이다. 결연은 1년 단위로 맺어지며 기업(단체)에서는 결연가정에 매월 10만원씩 양육비를 지원하게 된다. 2010년 11개 기업(단체)의 참여로 사업이 최초로 시행된 이후 그간 80개 기업(단체)에서 213가정에 6억 1천 4백만원의 양육비를 후원했다.

그 결과, 가정은 양육비 지원을 받으며 사회의 응원과 지지를 얻고, 기업(단체)은 심각한 저출산 문제에 기여하는 사회공헌을 통해 보다 가족친화적인 조직으로 거듭나고 있다.

이해식 구청장은 “지역사회의 따뜻한 마음이 연결되는 ‘다자녀가정 WIN-WIN 프로젝트’는 명실공히 강동 대표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면서 “출산과 양육이 ‘부담’이 아닌 ‘즐거움’이 될 수 있도록 ‘WIN-WIN 프로젝트’가 강동을 넘어 대한민국 전체로 확산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