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서울시가 △치매국가책임제 △기초생활수급자 급여액 인상 △기초연금 인상 등 정부의 올해 복지정책 기조에 발맞춰 올 한 해 복지 관련 인프라를 확대하고 취약계층‧어르신‧장애인에 대한 공공지원 문턱을 낮춰 더 촘촘‧탄탄한 복지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장애인 복지부문에 있어서는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가 기존 5개소(노원‧은평‧동작‧마포‧성동)에서 오는 3월 5개소(관악‧강동‧도봉‧종로‧성북)가 추가로 문을 열어 총 10개소로 확대된다. 시는 8월 5개소 추가 설치를 위한 자치구 공모를 시행할 예정이다. 또, 올해 9월부터 중증장애인 연금이 최대 25만 원(기존 월 20만6,050원)으로 인상된다.

‘장애인가족지원센터’ 확충에 있어서는 기존 5개소(강서‧은평‧마포‧동대문‧광진)에서 연내 총 13개소로 대폭 확충한다. 이를 위해 다음달 자치구 공모를 실시하고 3월 각 자치구별로 사업자 공모를 실시할 예정이다.

장애인 이동편의도 향상된다. 시각장애인과 신장장애인의 이동편의를 위해 서울시와 협약을 맺은 콜택시 업체 이용시 택시요금의 65%를 시가 지원하는 ‘바우처택시’ 이용 대상자를 올해 총 3,000명으로 지난해보다 1,000여 명 늘려 확대한다. 또, ‘서울시 장애인 생활이동지원센터’를 통해 차량 지원을 받는 장애인들의 대기시간을 줄여주기 위해 기존 전화방식 대신 스마트폰 앱으로 호출할 수 있는 전용 앱 개발도 연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김인철 서울시 복지본부장은 “시민의 기본적인 삶을 보장하는 것이 복지인 만큼 앞으로도 더 좋은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며 “보다 적극적인 복지 사각지대 발굴과 전 세대를 아우르는 보편 복지로 시민 모두가 행복한 서울을 만드는 데 일조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