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아동친화도시 토론회 홍보물
중구 아동친화도시 토론회 홍보물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중구는 23일 오후2시 중구청 7층 대강당에서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주민참여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구의 아동친화도시 조성 전략 수립을 앞두고 어린이와 청소년의 다양한 의견과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했다.

'아동복지법'과 유엔아동권리협약에서 아동을 18세 미만의 모든 사람으로 정의내린 만큼, 이 자리에는 관내 초·중·고 학생 90명을 비롯해 아동시설 종사자, 학부모 등 모두 11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토론회 참석자는 공개모집과 더불어 관내 학교, 청소년 자치기구 등의 추천을 통해 선발했다. 1개 모둠에 10명씩, 총 11개의 모둠별 원탁토론 진행되며 각 모둠에는 진행자가 1명씩 배정돼 활발한 의견 개진을 유도하게 된다.

주제는 구에 바라는 아동 행복을 위한 정책을 큰 틀로 잡고 △놀이와 여가 △참여와 시민권 △안전과 보호 △보건과 사회서비스 △교육환경 △가정환경 등 유니세프 아동친화도 6개 영역으로 나누어 세부 의제로 한다.

토론은 두 마당으로 나눠진다. 1부에서는 '우리가 꿈꾸는 아동친화도시'에 대해 이야기 나눈 후 <아동친화도시 비전>을 선정하며 2부에서는 아동친화도 6개 영역과 관련한 정책 아이디어 제안 토론을 한다.

어린이 및 청소년 모둠은 모둠별로 2개 영역에 대해, 성인 모둠은 3개 영역에 대해 열띤 토론을 한다. 이어 토론결과를 공유하고 소감을 나누며 마무리 할 예정이다.

한편, 중구는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향해 한발씩 다가서고 있다. 지난해 8월 아동친화도시 추진 지방정부협의회 가입으로 첫 발을 디딘 이래 직원 및 아동시설 종사자교육, 주민특강, 아동권리 주제 백일장·그림그리기 대회, 아동권리헌장 선포식 등을 펼치며 인식 확산에 힘썼다. 이와 더불어 두 달간 아동실태조사 연구를 실시해 기초자료를 수집하기도 했다.

올해는 조례제정, 위원회 구성,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와의 업무협약, 옴부즈펄슨 위촉 등으로 기반을 다지고 4개년 계획을 수립해 아동사업을 본격적으로 전개한다. 또한 아동영향진단을 도입해 각종 구정 사업이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을 점검한다. 연말에는 아동친화도시 유니세프 인증을 신청할 계획이다.

최창식 중구청장은“당사자인 어린이와 청소년의 눈높이에서 나온 목소리인 만큼 최대한 반영해 중구를 최고의 아동친화도시로 이끌어 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