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서울시가 지원체계의 전문성 강화 및 고도화로 장애인과 장애인가족 모두 행복한 서울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서울시는 22일 장애인 돌봄 부담을 지고 있는 장애인가족의 종합적‧개별적 희망사항을 수용하며 사회적‧ 심리적 어려움을 해소하고 장애인가족 삶의 질을 높이려는 취지에서 ‘2018년 장애인가족 통합서비스 지원계획’을 밝혔다.

가장 큰 변화는 장애인가족 욕구파악과 장애인가족지원 서비스 체계 구축을 위해 힘써왔던 복지재단의 장애인가족지원센터가 지난해 민간으로 이관, 광역센터 1개소와 기초센터 5개소로 확대․신설된 것이다.

2018년에는 자치구 공모를 통해 기초 장애인가족지원센터 8개소를 신설, 총 14개(광역 1, 기초 13)의 센터를 운영할 예정이며 2020년까지 전 자치구로 지속 확충할 계획이다.

22일 현재 서울의 장애인가족지원센터는 광역지원센터(영등포구 소재)를 포함, 총 6개소로 광진구, 동대문구, 은평구, 마포구, 강서구에 위치해 있다. 센터 확충을 위해 2월 말 자치구 공모, 3월 중 각 자치구 별 사업자 공모를 실시할 예정이다.

시는 장애인가족지원센터 신설과 함께 복지재단, 장애인복지관, 자치구와 동 주민센터, 그 외 민간기관 및 단체 등을 모두 아우르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장애인가족지원을 위해 각 기관 간 역할 정립과 지속적인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7년 간 장애인가족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해 온 복지재단은 장애인지역 누리팀을 신설하여 전수조사, 정책 연구 등의 기능과 함께 그간 경험을 바탕으로 장애인가족지원 민관협력을 추진한다.

장애인복지관은 서울 전역 48개소 복지관 인프라와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방문상담과 재활치료, 취업지원 등 지역사회 통합을 위한 역할을 수행한다.

서울시는 시와 약정한 장애인가족지원 거점복지관(서울시립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 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 성민복지관, 구립서초한우리정보문화센터)을 중심으로 돌봄가족 휴가제, 발달장애인 가족휴식지원 사업 등을 진행한다.

시는 자치구별로 복지관, 학계, 자치구 부서 및 동 주민센터 장애인담당, 복지재단, 장애인가족지원센터 등이 참여하는 장애인가족지원 거버넌스(민관협력단)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대학부설기관, 심리상담소, 민간단체 등 민간 사업자와 손잡고 ‘발달장애인가족 휴식지원 사업’과 ‘발달장애인 부모상담지원 사업’을 진행하여 각 사업의 특성을 살리고 있다.

김인철 서울시 복지본부장은 “장애인가족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각 기관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각 기관들과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하며 장애인가족 모두 행복한 서울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