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 희망데이트 현장 모습
금요 희망데이트 현장 모습

[서울복지신문=박정미 기자] 중구는  매월 마지막 금요일마다 쪽방 주민들을 직접 찾아가 복지 관련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요 희망데이트'를 11월까지운영한다.

현재 중구에는 회현동, 중림동, 황학동에 쪽방이 분포한 가운데 약 660명의 주민이 살고 있다. 이 중 38%인 250명이 기초생활수급자로 등록돼 있다.

중구 복지지원과 관계자는“지난해 쪽방이 가장 많은 회현동에서 처음으로 진행했는데 상담건수가 262건에 이를 만큼 폭발적 반응을 보였다”면서“복지욕구는 누구보다 높지만 구청이나 복지시설에 접근이 힘든 쪽방 주민들에겐 이 같은 복지 상담이 매우 간절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올해는 회현동과 함께 중림동과 황학동으로 서비스 영역을 넓혔다. 회현동은 4, 6, 8, 10월에 舊남대문상담센터 자리에서, 중림동은 이달부터 5, 7, 9, 11월에 한사랑 가족 공동체에서, 황학동은 4월과 9월에 황학 어린이공원에서 진행한다.

상담은 해당일 오후2시부터 5시까지 구청 통합조사팀, 통합관리팀, 자활주거팀, 보건소 미래건강팀, 남대문지역상담센터로 구성된 합동상담반이 현장상담소를 설치하고 서비스에 나서는 방식이다.

생활 지원을 위한 상담을 기본으로 수급자에게는 자격유지와 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비수급자는 지원 가능한 사회보장급여와 복지서비스를 연계하여 혜택을 받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아울러 근로능력과 의지를 파악해 자활사업이나 구 일자리플러스센터를 통해 일자리를 알선 받도록 지원하는 한편, 쪽방 거주실태 및 변동사항을 현장 조사해 부정수급 여부도 가려낸다. 이를 거쳐 정말로 도움이 필요한 쪽방 주민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올해부터는 정신건강 선별검사와 초기상담을 신설했다. 쪽방주민의 정신건강을 챙기고 자활의지를 북돋기 위해 우울감 등 위험요소가 발견되면 전문 의료기관을 통한 관리에 들어간다.

중구는 지난달 23일 회현동에서 올해 첫 금요 희망데이트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는 맞춤급여, 구직, 임대주택, 쪽방 환경개선 등 문의가 쏟아졌다.

상담을 받은 한 비수급자 쪽방 주민은“그저 막막하기만 했는데 동네까지 찾아와서 세심하게 일러주니 의지가 됐다”면서“도움 받을 길도 많고 잘 활용하면 자립의 기회도 많다는 걸 알았다”고 말했다.

최창식 중구청장은“주기적인 방문과 밀착상담을 통해 지원이 절실한 쪽방 주민들에게 복지혜택이 제대로 전달되도록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