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복지위원회가 세계문화 체험카페를 방문해 시설운영과 사업진행 등 주요상황을 보고받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행정복지위원회가 세계문화 체험카페를 방문해 시설운영과 사업진행 등 주요상황을 보고받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은평구의회(의장 성흠제)는 제255회 임시회 회기기간중 상임위원회별로 1/4분기 주요업무와 관련해 현장 방문을 통해 업무보고를 받는 등 활발한 현장 의정활동을 펼쳤다.

행정복지위원회(위원장 김규배)는 21일과 22일 양일간 구립 대조노인복지관, 은평 마을 속 학교, 세계문화 체험카페를 각각 방문해 시설운영과 사업진행 등 주요상황을 보고받고 평소 궁금한 사항에 대해 질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먼저 올해 2월 28일 개관한 구립 대조노인복지관을 찾아 관장으로부터 복지관 현황과 세부 사업 설명을 청취하고, 복지시설 현장을 돌며 시설 관계자들과 의견을 나눴다.

복지관 관계자들은 어르신들이 보다 안전한 시설과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예산지원 등 다양한 지원책 마련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의원들은 의회 차원에서도 지원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해 나가겠다고 화답했다.

김규배 위원장은 “어려운 여건에서도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노력하는 복지관 관계자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어르신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과 안전하고 쾌적한 시설 관리에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구파발 환승센터 유휴공간에 올 3월 개관한 세계문화 체험카페는 외국인주민을 통해 여러나라의 문화를 체험하고 다양한 언어를 배울 수 있으며, 다문화 가족의 자녀를 대상으로 이중언어 공동육아 교실 등을 운영한다. 카페를 둘러 본 의원들은 앞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해 다문화에 대한 주민들의 인식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마지막으로 은평 마을 속 학교를 찾은 의원들은 시설을 둘러 본 뒤, 앞으로의 은평구 마을-학교 연계사업 ‘마을 속 학교’에 대한 질의답변 하는 시간을 가졌다. 은평구의회 의원들은 관계자들에게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다양한 교육콘텐츠사업을 통해 마을과 학교가 적극적으로 연계해 마을의 우수한 교육자원을 적극 발굴하고, 역량을 강화해 마을과 학교가 유기적으로 협력하는 상생의 교육공동체를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해 줄 것”을 강조했다.

재무건설위원회 의원들이 서오릉고개 녹지연결로 조성사업 현장 방문을 통해 현안 사항을 보고 받고 있다
재무건설위원회 의원들이 서오릉고개 녹지연결로 조성사업 현장 방문을 통해 현안 사항을 보고 받고 있다

재무건설위원회(위원장 문근식)는 21일과 22일 양일간 서오릉고개 녹지연결로 조성사업 현장과 은평청년새싹공간을 차례로 방문하여 현장보고와 지역주민들을 만나 민원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총 사업비 57억원을 들여 올 6월에 개통예정인 서오릉고개 녹지연결로 공사현장을 찾은 의원들은 방문 전부터 큰 기대감을 가졌다. 46년간 단절됐던 봉산과 앵봉산을 연결하는 조성사업으로, 서울시 외곽 환상 녹지축을 연결, Green-network 구축 및 동물이동 통로 확보는 물론 서울둘레길과 은평둘레길을 이용하는 시민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이와 함께 산책로를 신설 및 재정비하여 주변에 정자, 의자 등 휴게쉼터를 설치해 공원 이용의 편리함과 접근성을 한층 높일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의원들은 서오릉고개 녹지연결로가 은평구를 넘어 서울의 명소로 각광 받게 될 것으로 기대하면서,  곧 진행될 spc상판의 거치 작업시 왕복 6차선인 서오릉로 차량 이동이 문제되지 않도록 야간에 작업하도록 하고 교통체증 등 주민불편을 최소화 해주길 바라며, 마지막까지 안전하게 공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당부했다.

은평청년 새싹공간은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초기단계부터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설계 지원과 함께 맞춤형 상담 프로그램을 무료로 운영하는 곳이다. 청년들의 일자리 문제가 양극화 극복을 위한 핵심 과제임을 인식하고,

청년이 스스로의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활동의 장 조성 및 청년의 경제·사회·문화적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에 의원들은 동감하였다.

문근식 위원장은 “새싹공간이 청년들 개인의 적성과 진로에 맞는 지원을 통해 청년들의 성장 놀이터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취업과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은평구의회는 구민들의 불편과 애로사항을 현장에서 듣고 해결하기 위해 지역 곳곳을 누비는 현장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은평구 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주민과의 소통, 집행부와의 소통, 의원 간 소통 등 여러 측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