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서초구는 남성 육아휴직자를 대상으로 1년간 월 30만원의 ‘육아 휴직 장려금’ 을 지급하는 조례 제정을 위해 입법예고 중이라고 26일 밝혔다. 조례가 통과되면 육아 양육을 위해 휴직한 남편에게 장려금을 지급하는 첫 지자체가 될 전망이다.

‘아빠 육아 휴직 장려금’ 은 서초구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아빠와 아동을 대상으로 휴직기간에 한해 아이 1명당 1년간(월 30만원) 총 360만원을 지급할 계획이다.

구의 ‘아빠 육아 휴직 장려금’ 은 현재 4대보험 중 하나인 고용보험(근로자와 사업주가 50%씩 부담)을 통해 남녀 모두에게 지급되는 육아휴직급여 제도와는 그 성격이 다르다.

구는 이러한 아빠육아휴직장려금을 골자로 하는 사랑쑥쑥(만남 결혼), 아이쑥쑥(임신,출산,양육), 행복한 서초(인프라&양육환경 조성)란 3대 테마에 17개 핵심사업을 담은 ‘서초구 저출산 종합대책’ 을 마련했다.

구가 이처럼 저출산 문제 해결에 안간힘을 쏟는 데는 남성의 가사, 육아시간이 길어질수록 둘째아 출산율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와 함께 캐나다 퀘벡시의 경우 남성 육아휴직이 2배 증가하다 보니 출산율이 7%나 상승했다는 결과에 착안해 ‘여성의 독박육아’ 문제 등 임신 출산 양육 전반에 걸쳐 체계적 보육환경이 선행돼야 한다는 여성 구청장인 조은희 청장의 강력한 의지 때문이다.

구가 금년 한 해 총 53억여 원 자체 예산(국시비 제외)을 투입해 추진할 저출산 종합대책의 주요 내용은 만남과 결혼을 위해 △미혼남녀 만남의 장 △작은 결혼식장 제공 △예비부부 건강검진 △미혼 남녀 1인가구 커뮤니티 지원 등이 있다. 또 임신 출산 양육을 위해 △서울시 최초 5만원 상당의 예비맘 ‘임신축하 선물 꾸러미’ △모든 출산 가정 대상 ‘산모돌보미’ 파견 △아빠가 아이와 함께하는 법을 배우는 ‘서초프랜대디스쿨’ △공동육아 모임 지원 ‘함께키움 공동육아’ 이다. 이와 함께 보육인프라 및 양육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가족 형성주기별 육아 통합서비스 △각종 임신 출산 육아 정보를 얻을 ‘서초맘 블로그’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및 민간어린이집의 국공립 수준화 등이다.

조은희 구청장은 “여성의 독박육아 해결을 위한 결혼·임신·출산·양육 주기를 아우르는 다양한 출산 장려 지원을 통해 ‘아이키우기 좋은 도시 서초’ 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