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대를 착용하고 ‘점자블록 따라 걷기' 시각장애 체험을 하고 있다
▲  안대를 착용하고 ‘점자블록 따라 걷기' 시각장애 체험을 하고 있다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영등포구는 다음 달 2일 공무원과 주민들을 대상으로 장애인 인식개선을 위한 ‘장애인권교육 및 장애체험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구는 지난 18일 ‘제 38회 장애인의 날(4.20)’을 기념하는 ‘장애인 어울림 한마당’을 개최한데 이어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차별을 해소하고자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

실제 장애인들이 일상에서 겪는 불편함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장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더불어 사는 공동체를 조성한다는 취지다.

구는 먼저, 오후 1시 30분부터 약 1시간 동안 구청 기획상황실에서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장애인 인권교육을 진행한다.

장애인 인권 침해사례와 대처방법, 장애인 이동권 등에 관한 내용으로 최일선에서 장애인을 만나는 공무원들이 장애인 눈높이에 맞춘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교육 후에는 구청 광장에서 장애체험이 이어진다. △시각장애 체험 △편마비 장애 체험 △휠체어 체험으로 나눠 진행되며 공무원뿐만 아니라 구청에 방문한 일반 주민들도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시각장애 체험은 앞이 보이지 않는 불편함을 실감할 수 있도록 안대를 착용하고 ‘점자블록 따라 걷기’, ‘그림그리기’, ‘음료 알아맞히기’ 등을 실시한다. 또 편마비 장애체험을 위해 저주파 치료기를 한쪽 팔에 부착한 상태로 물건을 집어보며 장애로 인한 어려움을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다.

휠체어 체험은 미리 설치된 코스에 따라 직접 휠체어를 타고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방식으로 신체장애에 대한 고충을 체험하게 된다. 이와 함께 구는 주민 대상으로 전동휠체어 안전교육을 진행하고 공감대 형성을 위해 전동휠체어 체험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이번 체험행사를 통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이분법적 구분보다는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장애인의 입장에서 필요한 복지욕구를 파악하고 장애인이 체감할 수 있는 복지행정을 펼쳐 가겠다” 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