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가정 방문 의료진이 구강검진하고 있다
장애인 가정 방문 의료진이 구강검진하고 있다

[서울복지신문=박정미 기자] 동대문구가 형편 어려운 장애인을 위한 ‘장애인 이동치과 방문진료’ 사업을 시행한다.

‘장애인 이동치과 방문진료’는 경제적․신체적 어려움으로 인해 구강건강을 챙기기 힘든 장애인 가정에 전문 의료진이 직접 방문하여 무료로 구강검진을 실시하는 사업이다.

치과의사와 치위생사가 검진대상 가정에 직접 방문하여 구강상태를 확인하고, 충치 예방을 위한 불소 바르기, 칫솔질 및 의치 관리법 교육 등을 실시한다. 또한 초기 충치, 마모된 치아 등이 있거나 스케일링이 필요한 주민의 경우, 보건소 치과와 연계하여 치료를 진행한다.

검진대상자는 국민기초생활 의료급여 수급자 및 차상위 건강보험 복지카드 소지자 중, 동에서 추천받은 200여 명이다.

구는 매주 화요일 검진대상 가정에 방문해 검진을 실시하며, 올해 11월까지 총 36회의 이동치과를 운영할 계획이다.

구는 이 사업을 통해, 의료기관 접근성이 낮은 의료 취약계층의 불편을 해소하는 동시에 구강건강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준희 보건소장은 “취약계층 장애인들이 이동치과를 통해 구강건강을 잘 챙길 수 있기 바란다”며, “앞으로도 의료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고 보다 나은 보건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