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뚝딱이 창의공작소’는 청소년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뚝딱이 창의공작소’는 청소년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진로와 취업에 대한 고민을 갖고 있는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라면 서울 중랑구에 위치한 시립중랑청소년수련관(관장 박충서)에 주목해보자.

상상이 현실이 되는 공간, ‘뚝딱이 창의공작소’ 

한국청소년연맹이 위탁 운영하는 시립중랑청소년수련관(관장 박충서)에는 청소년들의 자유로운 상상력과 창의력이 발현되는 ‘뚝딱이 창의공작소’가 있다. ‘뚝딱이 창의공작소’는 나무, 흙 등의 자연친화적 소재를 활용하여 청소년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지적·신체활동을 통해 스스로 익히고 깨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메이커 교육의 근간이 되는 DIY(Do It Your self)를 기초로 한 ‘뚝딱이 창의공작소’는 4차 산업혁명 관련 색다른 진로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3D프린터, 코딩 등을 활용하여 청소년들이 실질적인 실습과 체험을 통해 미래 진로직업과 자기결정권을 주도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나간다. △2018년 여성가족부 공모사업 ‘상상! 팹랩(Fab Lab)’은 청소년들이 개성 넘치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협동, 소통, 배려를 통한 문제해결 능력을 키워 눈앞에 도래한 미래 산업 시대의 창의 융합적사고와 인간중심 기술발전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청소년들이 스스로 주제를 탐구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행하는 과정에서 서로의 경험과 지식을 나눌 수 있는 뚝딱이 창의공작소 프로그램은 지역사회 학교 및 청소년, 단체, 가족단위 모두 신청 가능하다. (신청문의 : 02-490-0218)

다양한 관심사로 채워진 공간, ‘중랑청소년수련관’

미세먼지, 폭염 등 기후변화 대응 및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에너지전환 정책 등이 본격 시행되며 환경문제에 대한 청소년의 관심을 충족시키는 색다른 프로그램으로 이목을 끌고 있다. △2018년 에너지절약실천 지원 사업 ‘청소년 에너지리더’는 환경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에너지원과 이용방식에 대해 생각해보고 체험중심 환경교육을 통해 느끼고, 배우고, 실천할 수 있는 통합적인 환경교육을 지원한다. (문의: 02-490-0315)

뮤지컬배우·공연·예능인의 꿈을 가진 청소년이라면 중랑청소년수련관 ‘청소년뮤지컬단’에 지원해보자. 전문교수진을 구성하여 뮤지컬에 필요한 체계적인 발성 및 연기수업을 지원하고, 문화예술관련 진로탐색의 기회 및 뮤지컬 공연의 경험을 쌓을 수 있다. 또한 매년 개최되는 서울시청소년경연대회는 가요, 밴드, 댄스에 재능 있는 청소년들이 연예기획사 전문심사위원의 평가를 통해 예능인의 꿈을 향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는 귀중한 기회이다. 1등 팀은 서울시장상의 영예를 얻을 수 있다. (문의: 02-490-0314)

청년주거문제해결을 위한 해답 또한 중랑청소년수련관이 운영하는 ‘미혼여성근로청소년기숙형아파트’(이하 한사랑아파트)에서 찾아볼 수 있다. 소정의 입주자격(서울 소재 직장 근무, 만 26세 이하 등)에 해당하면 한 달에 65,500원(3인 1실 기준)을 내고 주거생활을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다. 한사랑아파트는 특히 입주자들이 안전하게 거주할 수 있도록 그물망안전체계가 갖춰져 있을 뿐만 아니라 각종 편의시설을 제공하고 있으며, 중랑청소년수련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수준 높은 문화생활을 향유할 수 있다. (문의: 02-490-0513) 

뚝딱이 창의공작소, 학교연계사업, 청소년 축제, 청소년리더육성, 대안교육, 기숙형아파트, 상담지원 등 중랑청소년수련관의 주요사업에 대해 상세한 정보는 홈페이지 www.jjang.or.kr 또는 전화 02-490-0218에서 얻을 수 있다.

뮤지컬배우·공연·예능인의 꿈을 키우는 ‘청소년뮤지컬단’
뮤지컬배우·공연·예능인의 꿈을 키우는 ‘청소년뮤지컬단’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