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검진 포스터
암검진 포스터

[서울복지신문=박정미 기자] 관악구)가 발생률이 높은 위암, 대장암, 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등 5대 암에 대해 ‘국가 암 검진’을 실시한다.

구민에게 암 검진의 중요성을 알리고, 수검률을 높여 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를 유도함으로써 암으로 인한 사망률을 줄이기 위해서다.

국가 암 검진 대상은 의료급여수급자와 건강보험가입자 중 건강보험료 하위 50%(2017년 11월 부과기준)에 해당하는 사람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지난 2월부터 대상자에게 국가 암 무료검진표를 개별 발송하고 있다.

올해 대상은 짝수년도 출생자이며, 암 종별 검진대상은 △위암과 유방암은 만 40세 이상, △자궁경부암은 만 20세 이상, △간암은 만 40세 이상 연 2회(고위험군), △대장암은 만 50세 이상(매년)이다.

검진표 또는 신분증을 지참하고, 암 검진 지정 의료기관을 방문하면 5대 암(위암, 유방암, 간암, 대장암, 자궁경부암)중 해당항목에 대한 검진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암환자로 진단된 경우 건강보험가입자는 최대 200만원, 의료급여수급자는 암종에 상관없이 최대 220만원의 의료비를 최대 3년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구 관계자는 “매년 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를 차지하는 암은 건강생활습관을 통한 예방과, 조기진단 및 치료가 가장 중요하다”며, “검진 수요가 많은 연말보다는 여름휴가 시즌을 이용해 미뤄온 암 검진을 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관악구 보건소 지역보건과(02-879-7188)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