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제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회원들이 ‘사랑을 나누는 가방’에 담을 밑반찬을 만들고 있다
이태원제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회원들이 ‘사랑을 나누는 가방’에 담을 밑반찬을 만들고 있다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용산구 이태원2동주민센터가 지역 내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밑반찬, 생필품을 제공하는 ‘사랑을 나르는 가방(이하 사랑 가방)’ 사업을 선보여 눈길을 끈다.

사업 주관은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김성기)다. 지난 3월에 홀몸어르신을 대상으로 첫 번째 행사를 벌였고 19일 2회차 행사로 한부모가정 30곳에 가방을 전달했다.

가방에는 주민들이 직접 준비한 밑반찬, 생필품, 기타 후원품이 가득했다. 이태원초등학교 학부모회에서 아이들 성별·연령에 맞는 맞춤형 선물(젤리펜, 수능시계 등 학용품)을 기증했고 경리단길 인근 스탠딩커피에서도 커피쿠폰 30장을 전해왔다.

오전 중 밑반찬 제작과 생필품 포장을 마친 후 오후에 가방 배달이 이어졌다. 봉사자 일부는 전기차 ‘찾동이’를 타고, 일부는 걸어서 후원 대상 가정을 찾았다.

후원 대상은 동주민센터와 이태원초등학교에서 정했다.

가방은 폐현수막을 활용한 업사이클링(새활용) 제품이다. 장바구니로 다시 사용할 수 있다. 자원이 순환되듯 이웃사랑이 순환되는 지역공동체를 만든다는 의미다.

김성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이태원2동에서 오랜 기간 살아왔지만 소외된 이웃이 이렇게 많은 줄 몰랐다”며 “오늘 특히 한부모가정을 지원하면서 많은 보람을 느꼈다”고 말했다.

이태원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사랑 가방 외 △사랑을 나르는 ‘마니또’ △사랑을 나르는 우리동네 ‘복지배움터’ △사랑을 나르는 ‘119상자’ △사랑을 나르는 ‘해피하우징’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웃 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장진구 이태원제2동장은 “많은 분들의 후원과 도움으로 사랑 가방 2회차 행사를 잘 마쳤다”며 “오는 9월 복지사각지대 주민들을 발굴, 3회차 행사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