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는 경력과 전문성을 갖춘 퇴직 교사가 참여하는 ‘퇴직교사 방과 후 교실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강북구는 경력과 전문성을 갖춘 퇴직 교사가 참여하는 ‘퇴직교사 방과 후 교실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강북구는 일자리 창출 사업의 하나로 경력과 전문성을 갖춘 퇴직 교사들이 참여하는 ‘퇴직교사 방과 후 교실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2011년부터 실시해온 방과 후 교실은 초기 40여명의 교사를 관내 25개 시설에 배치한 것을 시작으로 현재는 장애성향 등으로 학습시설이용이 어려운 저소득·장애학생 방문지도까지 확대해 진행하고 있다.

현재는 49명의 교사가 관내 지역아동센터, 다문화가정 꿈동이 예비학교, 아동복지시설, 어린이집 방과 후 시설 등 30개의 시설과 26명의 저소득·장애학생 가정방문지도를 실시하고 있다.

지도교사에게는 시간당 15,000원의 강사료를 지급하며 주 10시간 이내로 수업이 배정돼 있다.

방과 후 교실은 퇴직 및 경력단절 교사들에게는 일자리 창출을, 아이들에게는 공평한 교육혜택의 기회제공이라는 1석2조의 효과를 목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사업으로 교사와 학생 모두 만족도가 매우 높다.

지도교사는 초·중등 교사로 현직근무 후 퇴임한 교사와 교육관련분야에서 2년 이상근무한경력단절교사를 수시로 모집해 결원이 발생하면 배치하고 있다.

박겸수 구청장은 “방과 후에도 배움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퇴직선생님들은 꼭 필요한 존재”라며 “지역 내 아이들을 위한 교육에 다양한 분야 선생님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수업에 참가하고자 하는 선생님과 학생들은 구청 일자리경제과(02-901-7232)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