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리풀이글루 전경
서리풀이글루 전경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지난 겨울 기습 한파 속에서 주민들의 한파대피소로 각광받았던 ‘서리풀이글루’가 ‘2018 그린애플 어워즈’에서 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서초구(구청장 조은희)는 지난 12일 오후 4시(현지시각) 영국 런던 웨스트민스터 국회의사당에서 개최된 '그린애플 어워즈(The Green Apple Awards)'에서 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수상은 구가 작년 그린애플 어워즈에서 ‘서리풀 원두막’으로 은상을 수상한 데 이어, 2년 연속 유럽 최고 권위의 친환경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더욱 크다.

영국 친환경 비영리단체인 ‘그린 오가니제이션(The Green Organization)’이 주관하는 ‘그린애플 어워즈’는 유럽연합 집행위원회와 영국왕립예술협회(RSA), 영국 환경청이 인정한 세계 4대 국제환경상으로, 전 세계를 대표하는 친환경 우수사례를 선정해 각국의 친환경 실천을 독려하고 있다.

구가 지난해 ‘서리풀 원두막’ 수상에 이어 2년 연속 수상하게 된 데는 지구 온난화, 한파 등 급격한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쾌적한 도심환경을 조성하는 등 환경 친화적 정책을 꾸준히 펼쳐왔기 때문이다.

이번에 수상한 ‘서리풀 이글루’는 서초의 옛 이름인 서리풀과 북극 에스키모의 따뜻한 보금자리인 이글루에서 착안, 버스정류장과 횡단보도 등에 설치한 구의 이색 온기텐트이다. 사각형 주택모양으로 성인 12명이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규모로, 지난 겨울 기습적인 한파가 몰아치자 주민들이 버스나 교통신호를 기다리는 동안 잠시나마 칼바람과 추위를 피할 수 있도록 마련했다.

특히, 작년 12월 3주간 시범운영한 결과 16만여명의 주민들이 이용하는 등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으며, 올해 1월 중순 20개를 추가하여 한파가 물러간 3월까지 총 52개소를 운영해 주민들에게 큰 도움을 준 점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 주민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사용자의 배려가 담긴 구의 차별화된 공공디자인 정책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다른 자치구 온기텐트의 장·단점을 분석, 보완하여 방한성, 안전성은 물론 세련된 도시디자인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했으며, 이에 지난 10월 대한민국 공공디자인 대상에서 최고상인 국무총리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한편, 구는 생활밀착형 행정으로 △여름철 폭염을 막아주는 대형그늘막인 ‘서리풀 원두막’, △버스정류소 의자에 온돌 기능을 더한 ‘온돌꽃자리 의자’, △커피컵 모양의 재활용품 분리수거함인 ‘서리풀컵’ 등 다양한 정책을 펴 주민들의 호응을 받은 바 있다.

조은희 구청장은 “기습적인 한파와 혹한 속에서 주민들께 추위를 피할 수 있는 ‘서리풀 이글루’가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주민들께 온기를 드리는 따뜻한 행정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