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쓱 찾아보면 한눈에 쏙' 리플릿
'쓱 찾아보면 한눈에 쏙' 리플릿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종로구는 장애인들을 위한 각종 복지혜택을 담은 ‘쓱 찾아보면 한눈에 쏙 – 장애인 복지서비스 리플릿’ 을 제작했다.

기존의 리플릿은 정부와 복지기관에서 각각 배포하고 있어 복지서비스를 한눈에 찾아보기 힘들다는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종로구는 여러 곳에 나눠져 있는 장애인 복지서비스 내용을 정리해 한 장에 담았다.

특히 종로구는 장애인 복지대상자들이 정보 부족으로 서비스 혜택을 놓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복지서비스를 유형 · 상황별로 알기 쉽게 정리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리플릿에는 1급부터 6급까지의 장애인이 공통적으로 신청하는 내용으로 △철도, 고속도로 통행료,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등 교통편의 및 할인 서비스 △전화, 인터넷 요금 등 통신 서비스 혜택 △입장료 등 공공요금 할인 △건강보험 △연말정산, 상속세 등 세제혜택 △직업 및 자립 지원 등이 담겨있다.

또한 1급 ~ 3급 장애인이 신청할 수 있는 활동지원서비스의 자세한 내용과 장애인용 차량 취득세, 승용자동차 특별 개별 소비세 면세 등 세금감면의 내용을 담았다.

상황별로는 △저소득층 장애인 △아동 장애인 △출산가정 장애인을 구분하여 각 상황에 따라 대상자들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정리했다.

이 밖에도 구청 부서와 동주민센터, 종로구 관내 주요 장애인 복지시설의 연락처를 담아 대상자들이 궁금한 내용이 있을 때 바로 연락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리플릿은 각 동주민센터에 비치되어 있으며 복지플래너들이 장애인 가정방문 시 전달하고, 신규로 등록하는 장애인의 경우에는 등급 심사 결과서와 함께 발송할 예정이다. 장애인 복지서비스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각 동주민센터 마을복지팀 또는 종로구청 사회복지과(02-2148-2563)로 하면 된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장애인복지 리플릿을 통해 주민들이 필요한 복지혜택을 놓치는 경우가 없기를 바란다”며 “지속가능한 따뜻한 복지도시 종로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