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승록 노원구청장이 작년 8월 불암산 무장애숲길에서 장애인을 안내하고 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이 작년 8월 불암산 무장애숲길에서 장애인을 안내하고 있다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노원구(구청장 오승록)는 장애인 권익향상과 복지증진을 위해 본격적으로 장애인 친화도시 조성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구는 올해 구비 56억원을 투입해 ‘장애인과 가족 모두가 행복한 장애인 친화도시, 노원’을 만들기 위한 3대 정책과제별 43개 세부사업을 추진한다.

3대 정책과제는 △다양한 욕구에 대응한 맞춤형 지원 △이동권 보장 강화 △장애 인식 개선이다.

정책과제별 핵심 사업을 살펴보면, 우선 '다양한 욕구에 대응한 맞춤형 지원' 사업으로 구는 2019년 서울시 공모사업 ‘커리어플러스 센터’ 유치에 적극 나선다. ‘커리어플러스센터’는 발달장애인 등 장애인 개별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현장중심 직업훈련시설로, 구는 모든 장애인이 이용 가능한 ‘장애인 일자리 지원센터’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상계동 노원역 사거리 국민은행 신축 건물에 장애인들의 소통 및 사회참여 공간인 ‘장애인단체 활동 지원센터’와 장애인 가족에 대한 상담과 역량강화를 위한 ‘장애인 가족 지원 센터’를 2020년에 설치해 운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성인 발달장애인 주간활동 지원 서비스’와 유기나 방임 등으로 긴급하게 입소가 필요한 장애인에게 ‘긴급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돌봄 체계를 강화한다. ‘무장애 숲길 탐방 프로그램 운영’, ‘장애인 가족과 함께하는 중랑천 워터파크 물놀이 행사’, ‘우리동네 무장애 놀이터 조성’ 등 여가생활도 지원한다.

이외에도 노원구립장애인일자리센터 운영지원, 장애인 교복구입비 지원, 장애인 출산비용 및 명절 위문금 지급 등 총 36개 사업에 구비 5,295백만원을 투입한다.

'이동권 보장 강화'를 위해 구는 보도 평탄화 작업, 보도 파손구간 교체, 안전난간, 안내표지판, 험프용 횡단보도 설치 등 ‘보도 환경 개선 사업’을 시행한다.

또한 비휠체어 장애인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장애인 바우처택시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현재 운행 중인 ‘장애인·노약자 무료셔틀버스’ 2개 노선을 지속적으로 운영, 정류장을 추가해 나갈 계획이다. 구는 장애인들의 보편적 접근성 향상을 위해 총 5개 이동권 보장 강화사업에 구비 306백만원을 투입한다.

'장애 인식 개선' 사업은 장애인에 대한 비장애인의 장애 인권 감수성을 높이고, 장애인과 비장애인과의 인식의 차를 좁히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진행한다. 구는 직원 장애 인식 개선 교육을 매년 실시하고, ‘장애인 복지시설 명칭 변경’도 점차 추진하여 해당 시설들이 지역사회 친화 시설로 변모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구는 장애인 인권침해 사례 방지를 위해 매년 관내 장애인복지시설 62개소에 대한 지도점검과 장애인 복지시설 종사자 대상 인권교육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또한 장애인인권침해 예방을 위한 공통 대응매뉴얼을 제작‧배포하고, 시설 종사자들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소통의 시간도 마련하는 등 장애인 인권보호 및 증진활동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구는 민선7기를 맞아 장애인들의 다양한 의사를 적극 반영하고 우리구 특성에 맞는 새로운 사업을 발굴하여 추진하고자 ‘장애인 친화도시팀’을 신설했다.

더 나아가 장기적이며 지속가능한 장애인 정책 추진을 위해 분야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장애인 친화도시 조성 자문위원회’를 구성, 민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사업 추진의 한 축으로서 동력을 마련할 방침이다.

오승록 구청장은 “노원구의 장애인 등록자 수는 전체 인구의 약 5%인 27,400여명이다. 장애인이 살기 좋은 도시는 비장애인도 살기 좋은 도시” 라며 “유형별로 매년 실시하는 장애인 실태조사를 통해 장애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구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전문가들의 자문도 구하면서 장애인 비장애인 차별 없이 모두가 행복한 도시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