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가 러시아 울란우데시와 문화관광교류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기념촬영 하고 있다
보령시가 러시아 울란우데시와 문화관광교류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기념촬영 하고 있다

[서울복지신문=홍성 장대근 기자] 보령시는 러시아 울란우데시의 초청을 받아 지난 26일부터 4월 1일까지 6박 7일 일정으로 세계 5대 머드 생산지 중 하나인 바이칼 호수의 낚시 축제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김동일 시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등 7명으로 구성된 방문단은 러시아 머드의 대표 생산지인 바이칼 호수의 동쪽에 위치한 부랴티아 공화국 수도인 울란우데시, 서쪽에 위치한 이르쿠츠크를 견학했다.

앞서 시는 지난해 7월 머드축제 기간 울란우데시와 머드 관련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세계머드도시연합 구성 파트너십 협약을 체결했고, 이번 방문은 울란우데시의 적극적인 참여 요청으로 이뤄졌다.

특히, 이번 방문에서는 김동일 시장과 이고르 Y 슈텐코프 울란우데시장이 함께 문화와 관광, 축제 등 다양한 분야의 교류와 협력을 위한 문화관광교류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보령머드축제 참여 활성화 및 머드화장품 수출 협력 등 상호 공동번영 발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29일과 30일 바이칼 호수 낚시 축제장에서는 오는 2022년 7월 16일부터 8월 15일까지 한 달간 대천해수욕장 특별계획구역과 머드광장 일원에서‘해양의 재발견, 머드의 미래가치’라는 주제로 열릴 2022 보령해양머드박람회의 홍보를 통해 대한민국 해양머드, 해양치유, 해양레저, 해양관광 분야의 청사진을 적극 제시하기도 했다.

이고르 Y 슈텐코프 울란우데시장은 “보령머드축제는 한류와 함께 유럽에서도 대한민국의 다양한 문화와 정보를 알 수 있는 대표적인 문화콘텐츠”라며, “축제와 관광, 문화교류를 통해 양 도시 간의 우호가 증진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동일 시장은 “보령을 넘어 대한민국 대표 상품으로까지 확장되고 있는 보령머드와 머드축제, 그리고 해양머드박람회의 세계시장 진출 및 외연 확대를 위한 본격적인 교두보가 마련됐다”며, “양 도시 간 굳건한 협력을 통해 머드를 통한 상호 공동 번영이 도모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나가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