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방문을 마치고 기념 촬영에 임했다
현장 방문을 마치고 기념 촬영에 임했다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서대문구의회 재정건설위원회(위원장 유경선)는 지난 17일 구리시에서 운영 중인 자원회수시설을 방문, 운영 현황과 시설 곳곳을 살폈다고 밝혔다.

최근 생활쓰레기와 음식물쓰레기 처리 문제가 지역 현안으로 떠오른 만큼 재정건설위원회가 직접 타 지자체 시설이과 모범 운영 사례 등을 찾아 나선 것이다.

이날 현장에는 재정건설위원회 유경선위원장과 이동화 부위원장, 김덕현, 최원석,이경선, 차승연 의원이 함께 구리시 자원회수시설 전체를 심도 깊게 둘러보았다.

이들은 쓰레기 반입부터 전체 소각처리 시설과 현재 운영 현황, 이를 활용한 주민편의시설 운영, 전망대 등을 모두 살폈다.

특히 참여한 재정건설위원회 위원들은 초기 소각장 설치 과정에서 지역주민과의 갈등 극복 사례와 이후 시설 운영 노하우 등에 큰 관심을 보였다. 또, 악취 발생 문제나 소음 등 처리 방법과 소각으로 생긴 에너지 재활용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확인했다.

실제 위원들은 반입장과 중앙제어실, 타워 등을 둘러보는 동시에 처리 규모, 인원, 처리 비용, 안전시설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기도 했다.

재정건설위원회는 이번 현장방문을 계기로 구민들의 편의는 물론 자원 선순환 구조 만들기에 대해 더 많은 논의와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또, 현장 방문이나 타 지자체 모범 사례 연구 등도 이어나갈 것이다.

서대문구의회 재정건설위원회 유경선 위원장은 “쓰레기 문제는 주민생활에 가장 밀접한 부분일 뿐 아니라 미래를 위한 준비이기도 하다” 며 “앞으로 자원 선순환을 위해 재정건설위원회가 앞서 고민하고 연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