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 오승록 구청장
노원구 오승록 구청장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노원구는 오승록 구청장이 지난 23일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자랑스런 대한민국 시민 대상’ 시상식에서 ‘지역발전 혁신공로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자랑스런 대한민국 시민대상’은 대한민국신문기자협회, 언론인연합협의회 등의 공동주관으로 정치, 문화, 공직 등 사회 각 분야에서 투철한 사명감과 국가발전에 기여한 공로자가 수상자로 선정됐다.

오승록 구청장은 전국 최초 24시 야간무더위쉼터 운영, 초등 저학년 방과 후 돌봄 시설 ‘아이휴(休)센터’ 조성 등 구민들을 위한 선제적 맞춤 행정의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은 결과 자랑스런 대한민국 시민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됐다.

오 구청장은 지난해 7월부터 8월까지 폭염특보기간에 취약 계층 어르신들을 보호하기 위해 구청 대강당, 경로당, 학교 등 24시간 어르신 무더위 쉼터를 운영해 맞춤형 복지행정을 선보였다. 총 11개소 무더위 쉼터를 운영, 총 2,212명의 어르신들이 이용하며,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방문해 혁신사례로 소개되는 등 어르신 무더위 쉼터는 폭염대처 우수사례로 전국에 전파됐다.

또한 1,500세대 이상의 아파트 단지 내 1층이나 학교 인근 일반주택에 맞벌이 가정 초등 저학년 방과 후 돌봄 시설 ‘아이휴(休)센터’를 조성해 지역 맞춤형 돌봄 체계를 구축했다. 아울러 오 구청장은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공동육아방 ‘도담도담 나눔터’ 개원, 월계문화복지센터 개관, 불암산 나비정원 조성 등 노원형 돌봄 생태계를 구축하는 성과를 냈다.

지난 2월 오 구청장은 월계문화복지센터에서 열린 ‘문재인 정부 포용국가 사회정책 대국민 현장보고회’에서 초등 저학년 돌봄 체계 등 노원형 복지를 소개, 문재인 대통령이 아이휴센터에 큰 관심을 보이며 청와대가 참고하는 모범사례로 평가받았다.

이밖에도 봄에는 태강릉‧초안산 궁중 문화제, 노원 등(燈)축제, 어린이날축제, 노원 미래과학축제, 가을에는 서울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한 노원 탈축제, 화랑대역 가을음악회, 구민체육대회, 애프터 수능콘서트 등 주민과 함께하는 문화축제를 개최해 힐링도시 노원을 조성하며 구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했다. 특히 지난달 27일부터 5월 6일까지 당현천 일대에서 열린 노원 등(燈) 축제는 ‘힐링 노원으로의 여행’이라는 주제로 4개 테마, 83점의 등 작품 전시 외에도 당현천 산책로 곳곳에 경관조명을 설치하고 버스킹 공연, 소망 등 띄우기 등 각종 체험프로그램과 부스를 운영해 29만여명 방문객의 발길이 이어지며 구의 위상을 제고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구민 여러분의 성원이 있었기에 그간의 정책들도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자연과 문화, 건강 등 힐링도시 노원의 기반을 다질 사업들을 차근차근 준비해 오늘이 행복하고 내일이 기대되는 노원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