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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실금 ‘골반근육 강화’로 예방할 수 있다여성의 40% 요실금 경험... 30대에서도 증가추세 있어
장경근  |  seoulbokjinews@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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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07.06  16:5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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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복지신문] 여성에게 있어 요실금은 삶의 복병과도 같은 존재다. 일순간에 찾아와 인생의 재미를 반감시키고 만다. 요실금은 남성보다 여성에서 발생 빈도가 높으며 우리나라 여성의 40%가 요실금을 경험하고 있다. 요실금은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으나 연령이 증가할수록 빈도가 잦으며 요즘 들어서는 30대 환자도 증가 추세에 있다.

요실금 유형 및 증상 
   
▲ 남소자/ 산부인과 전문의, 의학박사, 나남여성의원장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주고 있는 요실금은 거의 하루종인 불편함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불편이 장기화되면 정신적 스트레스와 함께 자신감 상실, 대인기피증, 우울증 등 삶의 질마저 저하되기에 이른다. 방치하지 말고 정확한 진단을 통해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요실금의 진단은 상담을 통한 병력청취, 소변검사, 스트레스 테스트를 포함한 신체검사, Q-tip test, 배뇨일지, 패드검사, 요역동학검사 검사 등으로 이뤄진다. 특히 상담 시에는 자세한 병력 청취를 통해 환자의 배뇨 형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출산력, 수술력, 기저 신경질환 유무, 약물복용력 등을 확인한다.

복압성 요실금은 여성 요실금의 가장 흔한 원인이며 전체 요실금의 80~90%에 해당한다. 기침이나 재채기, 줄넘기 등 갑작스럽게 복압이 증가할 때 방광이 수축 없이 소변이 누출되는 현상이다. 분만 후 또는 노화로 골반근육이 약화되어 기침이나 재채기, 줄넘기 등과 같이 복압이 증가할 때 방광과 요도를 충분히 지지해주지 못하거나 소변이 새지 않게 막아주는 요도괄약근이 약해져서 발생한다.

절박성 요실금은 요실금의 20~30%를 차지한다. 소변이 마려운 순간 강하고 급작스런 요의 때문에 소변의 누출이 발생하는 것이다. 절박성 요실금이 있는 경우 소변이 몹시 급하여 빨리 화장실에 가지 않으면 소변이 새서 속옷을 적시거나 화장실에서 속옷을 내리면서 소변이 새어 속옷을 적시는 것을 주로 경험하게 된다. 절박성 요실금은 요 절박, 빈뇨, 야간뇨를 주증상으로 하는 과만성 방광 증상 중의 하나이다.

복압성 요실금 치료는 크게 수술과 비수술적 방법으로 나뉘는데, 골반근육을 강화시켜주는 케겔운동, 약물요법, 요실금수술 등 다양하다. 그러나 케겔운동, 약물요법, 물리치료는 효과가 제한적이며 수술은 절개와 회복기간, 일시적인 배뇨장애가 부담이 되기도 한다.

복압성 요실금의 표준 치료 방법으로는 중부요도슬링이라는 수술치료가 있다. 마취하에 요도 아래 부분에 작은 절개창을 내고 인조 테이프로 요도를 지지해 주는 방법으로 30분 이내의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다.

절박성 요실금은 방광의 용적을 늘려 배뇨를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이다. 하부 요로 기능에 대한 환자 교육, 수분 섭취 조절, 방광 훈련, 골반저근의 물리치료 등과 같은 방법이 있다.

요실금 예방 및 완화

요실금 예방 및 완화 방법은, 지속적으로 꾸준하게 골반근육 운동을 하면 골반근육이 강화되어 요실금을 예방할 수 있다. 특히 출산 후 요실금이 있는 환자에서 유용할 수 있으며 절박성 요실금을 가진 경우에 효과적이다. 이 방법은 장기간 훈련하였을때 효과적이기 때문에 시행 도중에 포기하면 효과를 보지 못하게 된다. 올바른 배뇨 습관과 음식 조절, 다이어트도 요실금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

규칙적인 운동은 장운동을 좋게 하고 골반근육을 긴장시켜 주어 요실금 예방에 좋다. 적당산 수분 섭취를 하고, 또한 변비가 심하면 소변을 자주 보게 되거나 요실금이 발생한다. 그러므로 변비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도 요실금 예방에 도움이 된다.

요실금의 개선을 위해 자위행위를 권하는 산부인과 의사가 있는데, 이것은 오르가즘을 느낄 때에 수축하는 질을 중심으로 한 근육군의 반등이 요실금 체조와 같은 효과를 가져 오기 때문이다. 전자파 의료기구나 마사지젤을 이용해 오르가즘을 느끼며 자가 치료하는 경우다. 1999년도에는 전자파 요실금 치료기 등 일부 의료용구에 대해서 제조. 수입허가가 일시적으로 제한되었던 것은 자위, 섹스용으로 오·남용할 우려가 있다는 이유에서였다.

요실금에 좋은 운동으로 흔히 말하는 케겔운동은 질조임과 골반운동으로서 질과 골반의 탄력이 높일 수 있는 괄약근운동으로 요실금치료와 함께 요실금증상을 예방할 수 있다

케겔 운동은 케겔 박사가 요실금 예방과 치료를 위해 계발한 운동법으로, 이후 여성의 성 기능 강화에 도움이 되는 것이 보고되면서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운동법이다. 실제 케겔 운동이 여성의 성감 증진, 오르가즘의 강화 등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많이 보고되고 있다.

케겔운동은 출퇴근길 등 시간 날 때 15분 정도 해주면 좋다. 괄약근을 10초 조였다, 10초 푸는 식을 반복하면 된다. 괄약근을 어떻게 조이는지 궁금하다면, 변을 자르는 부위를 조였다가 풀어준다는 느낌으로 시도하면 된다. 또 오줌을 참기 위해 질 근육을 잔뜩 오므리는 것을 연상하면 된다. 평소에 오줌참기 동작을 반복하면서 음모 주위의 치골부터 꼬리뼈를 감싸는 치골 미골근, 즉 질 근육을 단련시키면 된다. 다만 케겔 운동은 정확한 운동법을 습득하는 데 다소 어려움이 있어서 적절한 케겔 운동 보조기구나 모니터링 기계를 병행하여 훈련하는 것이 효과 면에서 더욱 도움이 될 수 있다.

약물치료로 요도조임근을 강화시키는 약물이나 소변을 참지 못하게 만드는 효소를 억제시키는 약물 등을 복용해 치료하기도 한다. 초기 증상이라면 골반근육운동이나 바이오피드백 훈련을 통해서 치료를 받는다. 또한 평소 몸과 마음의 건강상태를 잘 유지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이고 근본적인 성 기능을 강화하고 잘 유지하는 방법이다. 이를 위해서는 적절한 체중유지, 운동, 스트레스 관리, 과음 및 흡연 자제, 숙면 등이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30대 요실금 환자들도 증가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여성들이 절개수술과 수술후 관리에 대한 부담을 느껴 참고 지내는 경우가 많다. 근골막침은 시술자의 숙련도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어 단순히 여성성형 잘하는 곳이나 유명한 곳, 비용, 할인가격, 추천 후기로 병원을 선택하기 보다는 시술자의 숙련도와 수술방법, 수술후관리 등을 꼼꼼히 비교해보고 선택 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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