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컬탑성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이 감염병 보호복 탈착의 체험을 실시하고 있다
메디컬탑성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이 감염병 보호복 탈착의 체험을 실시하고 있다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에서 운영중인 보건의료분야 진로체험 프로그램인 ‘메디컬탑(MEDICAL TOP) 성동’의 여름방학 현장 체험이 진행됐다. 체험에 참여한 학생은 총 45명으로 지역 내 4개 고등학교의 자율동아리 학생들로 구성됐다.

‘메디컬탑(MEDICAL TOP)성동’은 보건의료분야 진로를 꿈꾸는 지역 내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보건의료 특강 △병원 현장실습 △소논문 작성 등 관련 분야의 다양한 체험을 제공한다. 2016년 전국 최초로 실시해 올해 4년째 실시하고 있다.

올해 참가한 45명의 고등학생들은 지난 5월과 6월 한양대학교병원, 경희대학교한방병원에서 병원 시설 견학, 관련 직종 역할 및 업무 등을 직접 배웠다. 여름방학에는 이달 6일, 8일, 13일 총 3회에 걸쳐 보건소와 서울시 장애인치과병원 현장체험을 실시했다. 체험은 △시설 견학 △치과의사 △치위생사 △보건소 의사 등 직업소개 및 강의와 함께 올바른 칫솔질 체험 △활력징후 확인 체험(혈압, 맥박, 체온 △감염병 보호복 착탈의 체험 등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이들은 다음 달부터 의료분야 선배 멘토링, 전문가 특강, 관련분야 봉사활동, 동아리활동결과 발표회 등을 이어갈 계획이다. 올해 4년차를 맞이한 ‘MEDICAL TOP 성동’의 참여 학생은 총 170여 명이며, 수능 대상 학생 74명중 31명(의대 계열 5명, 수의대 1명, 간호대 10명, 그 외 보건계열분야 15명)이 대학에 진학한 바 있다.

정원오 구청장은 “학생들이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보건의료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미래 주민의 건강을 책임질 의료인재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