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는 월 2회 이상 멘티에게 국어와 한국사 등 기초학습을 지도한다
멘토는 월 2회 이상 멘티에게 국어와 한국사 등 기초학습을 지도한다

[서울복지신문=김한울 기자] 구로구(구청장 이성)가 지역 내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대상으로 한 '멘토-멘티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이는 청소년기의 학생들이 밝고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돕는 것과 안정적으로 한국 생활에 정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구는 이달 30일까지 사업에 참여할 멘토(대학생 봉사자)와 멘티(다문화가정 청소년) 각 20명을 모집해 1:1로 짝 지어 맞춤형 멘토링을 제공할 계획이다. 

지원 가능한 멘토는 서울 소재 대학에 재학(휴학) 중이며 다문화 교육과 상담에 관심이 많은 학생이라면 누구나 가능하다. 
멘토는 월 2회 이상 멘티의 가정 혹은 소속 기관을 방문해 국어와 한국사 등 기초학습을 지도하고 이밖에도 △한국문화 적응 △또래 관계 문제 등에 대한 고민도 나눈다. 

멘티의 경우에는 관내 거주하는 다문화가정, 외국인주민의 자녀(초·중학생)면 신청 가능하다. 이 때 저소득층 가정, 중도입국청소년의 경우에는 우선적으로 선발한다. 

신청을 원하는 이는 신청서 등의 서류를 구비해 이메일(2017070813@guro.go.kr)로 제출하면 된다. 

구 관계자는 "이번 멘토-멘티 사업이 소외되기 쉬운 다문화가정 아이들에게 자아존중감 형성과 정체성 확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내·외국인 주민 모두가 행복한 지역 사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구는 전문가 멘토단과 함께하는 진로탐색 활동도 함께 운영한다. △드론 △제과제빵 △관광산업 분야 종사자가 멘토로 나서 월 1회 관내 다문화 관련 기관을 방문해 청소년을 대상으로 현실감 있는 직업 이야기를 전달한다. 

문화해설사의 재능기부도 이어진다. 이달 30일 중도입국청소년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민속촌을 방문해 우리나라 역사와 전통문화를 배우고 체험하는 시간을 갖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