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A)PP문화봉사회가 행사를 진행하고 관계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맨 앞줄 왼쪽 3번째 이충우 회장, 왼쪽 4번째 남궁영훈 주임교수)
동국대A)PP문화봉사회가 행사를 진행하고 관계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맨 앞줄 왼쪽 3번째 이충우 회장, 왼쪽 4번째 남궁영훈 주임교수)

[서을복지신문=장경근 기자] 동국대학교 APP 문화예술봉사회(회장 이충우)는 지난 11일 구기동 이북5도청 통일회관대강당에서 (사)일천만이산가족위원회(위원장 장만순)가 주최한 제38회 이산가족의 날 행사에 참여해 재능기부 봉사활동을 펼쳤다고 밝혔다.

이날 재능기부 행사는 미리 선정된 200여명의 이산가족 어르신 장수사진 촬영장에서 메이크업 및 헤어 봉사를 진행했다. 이어 오찬 및 2부 축하공연장에서 회원들의 아낌없는 재능봉사 활동으로 행사에 활기를 더했다.

행사는 오전 10시 30분 김연철 통일부 장관 주제의 이북부조 합동 망향제를 시작으로 오전 11시 정각 이산가족의 날 기념식이 통일회관 대강당에서 개최됐다. 박정희 사무총장의 사회로 진행된 식전행사는 동국대학교 APP 김남희 악장의 카벨 플루트 오케스트라 공연과 권미영 성악가의 소프라노가 펼쳐졌다.

국민의례 및 애국가 4절까지 합창에 이어 통일부 장관상(5명), 서울특별시장상(6명), 경기도지사상(10명) 등의 표창장 수여식에 진행됐다. 이어 사단법인 일천만이산가족위원회 장만순 위원장의 대회사와 김연철 통일부 장관의 축사,이창헌 이북도민청년회장의 결의문 낭독과 함께 이북7도 부녀연합합창단의 ‘꿈속의 고향’, ‘친구’의 합창이 이어졌다. 마지막으로 최은범 위원회 고문의 선창으로 참석자 모두가 만세 3삼창을 외쳤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축사에서 “추석 연휴를 앞둔 오늘 정부의 노력이 이산가족들의 간절한 염원을 풀어드리는 데 크게 못 미치고 있음을 늘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북미관계와 함께 남북관계도 주춤하게 되면서 이산가족 문제 해결에 있어서도 뚜렷한 진전을 이루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앞으로 정부는 남북공동선언의 조속한 이행을 통해 지구상에서 가장 긴 이별을 한시라도 빨리 끝낼 수 있도록 더욱더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또 "이산가족 어르신들의 아픔을 근원적으로 풀어드릴 수 있도록 전면적인 생사 확인과 고향 방문, 성묘와 같은 방안도 다각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 이산가족 일동은 △이산가족 문제 해결은 민족 번영을 위한 역사적 과제로서 우리 민족의 살길이다. 북한은 남북 이산 가족 문제의 근본적 해결 방안의 첫 순서인 혈육의 생사 소재 확인에 대한 우리 정부의 제안에 즉각 호응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고령 이산 가족들의 비원은 죽기 전에 고향 땅 한 번 밟아보는 것이 필생의 소원이다. 남북한 당국은 생존해 계실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80세 이상 고령 이산가족들의 고향 성묘 방문을 즉각 허용하라. △국회는 남북 이산가족 교류를 촉진하고 범국민적 통일 의지의 함양을 위해 19대에 이어 20대 국회에 발의된 ‘남북 이산가족 생사 확인 및 교류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 법률안’ 즉 ‘이산가족의 날 국가 기념일 제정 법안’을 조속히 의결할 것을 엄중히 호소한다. 라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동국대학교 APP 문화예술봉사회는 “추석을 즈음해 실향민의 애환을 그리는 봉사활동을 개최하면서 분단된 조국의 슬픔을 상기하는 새로운 국가관을 갖게 돼 매우 기뻤다”고 말했다. (문의: 02-2695-1612)

행사를 마치고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행사를 마치고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참석자 : 권용석, 오은주, 김현희, 박규승, 박수경, 배형임, 이윤희, 이은남, 이충우, 김영남, 장명숙, 백윤호, 이유경, 이현남, 전민정, 권다애, 안혜준, 최원영, 김남희, 김기분, 조미경, 권미영, 손기수, 유재숙, 이혜영, 전혜영, 김희선, 박정례, 이종흥, 김종수, 윤석권, 강혜빈, 김희원, 유주경, 장명준, 전소영, 김민주, 김선규, 김형희, 성계욱, 최재용, 홍민아, 박정희, 남궁영훈 주임교수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