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현판식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현판식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복지신문=장대근 기자] 보령시는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을 장려하기 위해 16일 웅천읍 수부3리와 청소면 성연2리에 이어 19일 미산면 옥현1리에서 녹색마을 현판식을 갖는다.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은 농업부산물 및 농산폐기물 등의 불법소각이 건조한 날씨와 겹치며 산불발생의 주원인이 되고 있어 마을이장 등 책임자를 중심으로 마을명예를 건 서약을 통해 불법소각을 자발적으로 근절하기 위해 지정해오고 있다.

앞서 시는 지난 6월 마을이장이 대표해 소각금지 자율 서약서를 제출하고 이를 이행한 마을 중 주민 자율적 참여도와 산림 면적 비율, 고령자수, 산불발생 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웅천읍 수부3리와 청소면 성연2리, 미산면 옥현1리 등 3개 마을을 선발해 산림청에 신청하여 해당 마을 모두가 녹색마을로 지정됐다.

이들 마을은 주민 모두가 농산폐기물 소각금지 및 불법쓰레기 수거 등으로 산불발생원을 사전 차단하는데 앞장서 왔고, 마을방송, 산불 취약지에 대한 자체 순찰 강화 등으로 올해 단 한 건의 산불도 발생하지 않았다.

시는 이번 3개 마을이 녹색마을로 선정됨에 따라 지난 2014년 주포면 관산1리, 2015년 웅천읍 대천1리 ․ 주산면 주야2리 ․ 청라면 의평1리 ․ 청소면 성연2리, 2017년 오천면 영보1리, 2018년 남포면 소송리에 이어 모두 10개 녹색마을을 배출하게 됐다.

김동일 시장은 “아주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의도하지 않은 작은 실수에 의해 산불이 발생하고 있고, 조금만 더 조심했더라면 충분히 막을 수 있었던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나 하나쯤이야 라는 생각이 아니라, 나부터 먼저라는 생각, 그리고 우리에게 푸른 숲과 미래가 달려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로 힘을 모아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