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선봉 군수가 열린어린이집 선정서를 교부하고 있다 
황선봉 군수가 열린어린이집 선정서를 교부하고 있다 

[서울복지신문=장대근 기자] 예산군은 지난달 30일 어린이집의 물리적 공간을 개방하고 보육프로그램이나 어린이집 운영 등에 부모가 일상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열린어린이집’ 10개소를 선정하고 선정서를 전달했다.

열린어린이집은 부모가 안심하고 자녀를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을 위해 어린이집의 물리적 공간 개방성과 함께 부모의 참여가 이뤄지는 보육프로그램의 형태로 운영되는 어린이집이다.

군은 개방성, 참여성, 지속가능성, 다양성, 지자체 기준 등 열린어린이집 기본요건과 세부 선정 항목 충족 여부를 확인해 기존 열린어린이집으로 선정됐던 7개소와 신규 어린이집 3개소 등 모두 10개소를 최종 선정했다.

신규로 지정된 열린어린이집은 다음달 1일부터 내년 10월 31일까지, 재 지정된 어린이집은 2년, 3회 이상 연속 지정된 어린이집은 3년 동안 열린어린이집으로 지정, 운영되며, 선정된 열린어린이집은 공공형어린이집 신규 선정 시 가점부여, 국공립 어린이집 재위탁 심사 시 가점부여, 보조교사 신청 시 우선지원 등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군은 이번 열린어린이집으로 선정된 10개소 어린이집에 대해 정기적으로 운영실태를 점검하고 부모가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관리할 계획이다.

황선봉 군수는 “열린어린이집은 부모와 어린이집,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해 믿고 신뢰할 수 있는 안심 보육환경을 조성하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며 “매년 열린어린이집을 확대해 어린이집 운영의 투명성을 높이고 개방된 보육문화 정착 및 안심보육 실현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밖에도 군은 어린이들의 보육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어린이집 기능보강을 통한 환경개선’, ‘어린이집 운영 지원 확대’를 비롯해 ‘어린이집 종사자 근무여건 개선’ 등 아이 키우기 좋은 예산 만들기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