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제1호 여성안심 인증 원룸 기념식'에 참여한 박준희 구청장과 관악경찰서 관계자
31일 '제1호 여성안심 인증 원룸 기념식'에 참여한 박준희 구청장과 관악경찰서 관계자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여성 1인 가구가 믿고 살 수 있는 안전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고자 ‘여성안심 원룸 인증 사업’을 실시한다.

최근 신림동에서 발생한 여성 1인 가구 주거침입 사건 등 여성 1인 가구가 느끼는 불안감이 높아지면서 여성이 믿고 살 수 있는 안심원룸 인증 사업을 실시해, 주거불안을 덜고 시설 안전에 대한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함이다. 인증 대상은 여성 1인 가구 밀집 지역 내 원룸이며, 원룸의 건물주나 거주하는 주민이 인증을 요청하면 관악구와 관악경찰서가 합동으로 현장 진단을 실시한다.

△관리운영체계 △조경‧조명 △현관문 방범장치‧비상벨 설치여부 등 총 52개 항목을 진단해 80% 이상을 충족할 경우, 안심원룸으로 인증하고 인증패가 수여된다. 관악구와 관악경찰서는 지난 9월 현장 진단 결과 ‘여성안심 원룸’으로 인증된 조원동 소재 원룸 1개소에서, 31일 오후 ‘제1호 여성안심 인증 원룸’을 기념하는 인증식을 가졌다. 이날 인증식에는 박준희 구청장과 관악경찰서 관계자, 시‧구의원, 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여성안심 원룸 인증 사업’에 대한 경과보고, 인증 원룸 현판 제막식, 시설 순회 등이 진행됐다.

여성안심 원룸 인증 후에도 건물주는 여성 입주자의 안전을 위한 시설 관리 및 개선에 힘써야하며, 관악경찰서는 인근 지역 순찰을 강화하고 비상연락체계 유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구는 인증 받은 원룸에 △디지털 비디오창 △현관문 보조키 △문 열림 센서 △휴대용 비상벨 ‘여성 안심 홈 4종 세트’를 지급한다. 아울러, 관악구는 전국원룸협회와 협업해 원룸 범죄예방 진단 및 시설 개선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박준희 구청장은 “이번 여성안심 원룸 인증 사업을 통해 민간의 자발적인 시설 개선 효과가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에 지속적으로 힘써 여성 1인 가구가 느끼는 생활 속 불안을 덜고 함께 누리는 안전기반 여성친화도시를 조성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