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지역자활센터 2019년 사업성과보고회’에서 한 자활사업 참여자가 체험수기를 발표하고 있다
‘서대문지역자활센터 2019년 사업성과보고회’에서 한 자활사업 참여자가 체험수기를 발표하고 있다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서대문구(구청장 문석진)는 최근 이화여대 이삼봉홀에서 열린 서대문지역자활센터 2019년 사업성과보고회에서 한 편의 체험수기가 자활근로 주민 등 200여 명의 참석자들에게 잔잔한 감동을 불러일으켰다고 16일 밝혔다.

발표에 나선 김 모 씨는 “육체적, 정신적, 경제적으로 막막한 상황에다 대인관계에도 자신이 없던 자신이 자활사업을 통해 다양한 교육과 청소 실습에 참여하며 자신감을 회복했다”고 말했다. 이어서“현재 고궁안내가이드와 문화체험해설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강의를 듣고 있고 앞으로 동화구연강사 자격을 취득해 아이들에게 봉사를 하고 싶은 마음”이라며 “자활사업에 참여해 얻게 된 삶에 대한 용기와 의지로 더 크고 보람된 일에 도전해 보고 싶다”말했다.

구는 올해 서대문지역자활센터(관장 현리사)를 통한 자활사업 참여자가 지난해 대비 100여 명 증가했고, 취업 성공자도 작년보다 3배 늘었으며, 조경기능사, 한식조리사, 요양보호사 등 국가 및 민간 자격증을 지난해 대비 42% 증가한 66명이 취득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고 밝혔다.

올 한 해 서대문구 자활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참여 주민의 자립의지를 높이기 위해 마련된 이번 보고회는 △우수 자활인 및 자활 성공자 표창 △현장연구보고서 발표 △자활체험수기 우수작 시상과 수기낭독 등으로 진행됐다.

문석진 구청장은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 주민들의 일자리 창출과 탈 수급을 위한 자립 지원을 위해 지역자활센터와 자활기업에 대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