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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천구 ‘민원서비스’ 최우수구 선정… 1년 만에 ‘가’등급 획득국민신문고 민원처리, 고충민원처리 분야서 점수 높아
김정해  |  seoulbokjinews@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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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0.01.16  10:4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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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천구청 전경

[서울복지신문=김정해 기자] 양천구(구청장 김수영)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합동 실시하는 ‘2019년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자치구로 선정됐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대민서비스와 맞닿아 있는 304개 기관(중앙기관 및 광역, 기초단체 등 포함)을 대상으로 시행된다. 2018년 10월부터 2019년 9월까지 1년 동안 추진한 민원서비스 운영체계와 실적을 평가하여 종합점수 순위에 따라 가부터 마까지 5개 등급으로 결정한다.

평가분야는 민원행정 관리기반, 민원행정 활동, 민원처리 성과 등 3가지며, 분야별 △민원행정 전략·체계 △민원제도 운영(법정민원)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고충민원 처리 △민원만족도의 5개 항목에 대해 서면평가, 현장실사 및 설문조사를 병행하여 진행됐다.

양천구는 2018년도 평가 후 서비스 개선을 위해 관련분야 교육 및 한국능률협회 컨설팅을 받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해왔다. 그 결과 2019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가’등급기관으로 선정됐다. 민원제도 운영과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고충민원처리 분야에서 타기관보다 높은 점수를 획득, 좋은 평가를 받았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한마음 한뜻으로 노력한 결과가 평가에 잘 반영된 것 같아 뿌듯하다. 앞으로도 주민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신속하고 성실하게 임해 우수한 품질의 민원서비스가 지속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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