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훈 강동구청장
이정훈 강동구청장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강동구(구청장 이정훈)는 서울시 최초로 어린이집 보육교사에게 5일간의 안식휴가를 보장하는 ‘보육교사 안식휴가제’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현재 어린이집 보육교사들은 재원 아동을 돌보는 것뿐만 아니라 학부모 상담, 서류 작성 등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고 있으나 어린이집 방학이 따로 있지 않고 업무를 대신할 대체교사가 없어 마음 편히 쉴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구는 1억 1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안식휴가를 다녀오는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업무 공백을 대신할 대체교사를 지원해 5일간의 안식휴가를 보장한다.

강동구 보육교사 안식휴가제는 현 어린이집에서 5년 이상 재직한 담임교사가 대상이며 관내 보육교사 2,680여 명 중 204명이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보육공백에 대한 걱정으로 자유롭게 휴가를 사용하지 못한 보육교사들이 안식휴가제를 통해 자기계발 혹은 육체적‧정서적으로 재충전의 기회가 돼 어린이집 영유아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정훈 구청장은 “안식휴가제가 고단한 업무에 시달리는 보육교사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힐링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안심하고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 환경 조성을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