팡팡홈놀이터 메뉴
팡팡홈놀이터 메뉴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은평구(구청장 김미경)가 코로나19로 인한 스트레스와 불안심리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 주민들의 삶에 활력을 주고 있다.

구는 종일 집안에서 지내는 부모와 자녀를 위한 교육놀이 ‘팡팡! 홈 놀이터’ 메뉴를 만들어 활성화하고, 은평구평생학습관 및 은평 교육콘텐츠 연계사업의 프로그램을 신규 영상으로 제작 보급한다. 은평배움모아 내 교육놀이 콘텐츠 39개가 ‘팡팡! 홈 놀이터’ 메뉴에 탑재돼 가정에서 PC 및 모바일로 이용가능하다.

양육자의 육아스트레스를 가정에서도 이길 수 있도록 맞춤 정보도 제공한다. 어린이집 휴원과 개학이 미뤄지면서 당장 아이들을 돌봐줄 사람이 마땅치 않거나 개인 연차, 가족 돌봄 휴가 등으로 아이들과 생활해도 외출을 하지 못해 활동성이 많은 아이들을 감당하기에는 힘이 들어 육아 고충이 점점 커지고 있다. 이에 구는 ‘육아스트레스 TIP!’을 제작해 은평구 홈페이지, 페이스북에서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감염에 대한 불안, 생계 위기로 인한 우울감, 육아 스트레스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있는 주민들의 심리적 안정을 위해 은평구 심리지원센터 ‘다독임’을 운영하고 있다.

심리지원센터 ‘다독임’은 우울, 불안, 대인관계, 부부관계, 진로 등 은평구 주민의 다양한 심리적 어려움을 돕기 위해 개인상담, 심리검사, 마음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거동불편, 육아, 심한 우울, 대인기피 등 도움이 필요하지만 해소가 불가능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방문상담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다독임의 주중 운영시간은 9시~18시이며, 토요상담(매달 첫째, 셋째주)은 오전 10시~오후 2시이다. 방문상담은 대상자의 상황에 맞춰 진행된다.

은평구 건강가정‧다문화가족 지원센터에서는 가족들과 끈끈하게 소통하고 활동하며 여유있는 연결감을 느끼면서 서로 힘든 감정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코로나19 꽁꽁심리 햇볕 프로젝트, ‘꽁냥꽁냥’ 마음살핌 카드 워크북을 만들어 제공한다.△코로나19로 인해 하지 못했던 버킷리스트 만들어보기 △최근 일주일 내 가족들에게 축하 또는 칭찬받고 싶었던 경험 이야기해 보기 △가족들이 생각하는 나의 강점과 내가 생각하는 나의 강점, 칭찬 한마디 릴레이 등의 과정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가족들의 마음을 들여다 보고 가족간의 유대감을 강화하여 감염병 스트레스를 건강하게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세한 사항은 은평구청 홈페이지(https://www.ep.go.kr/) 내 코로나19 > 함께 극복해요 메뉴 및 은평구 페이스북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미경 구청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실내에서 가족들과 함께하는 시간들이 많아졌는데 어려운 상황이지만 가족들과 함께 서로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위로해주며 슬기롭게 이겨나가길 바란다“며 ”이번 계기를 통해 오히려 가족간의 유대감을 더욱 강화해 건강한 가정을 만든다면 코로나19 뿐만 아니라 더 어려운 난관도 함께 해결해 나갈 수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