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청 전경
은평구청 전경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은평구(구청장 김미경)는 코로나19 정국이 장기화됨에 따라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과 코로나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총 581억원 규모로 편성된 긴급 코로나19 추경안이 1일 구의회 심의를 통과함에 따라 최종 확정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추경은 코로나19의 지역사회 감염 확산 방지에 총력을 다 하면서 매출액 감소 등으로 비상 상황에서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는 소상공인과 어르신, 어린이 등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에 중점을 뒀다.

코로나19로 경제적 위기에 처한 구민을 위해 △저소득 가구를 대상으로 국가형 긴급복지지원 사업 5억 9천만원 △코로나19 관련 생활지원비 지원사업 23억원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267억원 △아동양육한시지원사업 80억원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사업 108억원 △노인 일자리 참여자 안전망 확보 지원 사업 등 일자리 관련 12개 사업에 15억 등 생존권에 위협받고 있는 구민 및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506억원 반영했다

지역경제 침체로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는 소상공인과 영세 자영업자, 중소기업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56억원을 투입한다.

구는 일시적 자금난 해소를 위해 관내 중소기업자 및 영세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소상공인 등 긴급 운영자금 지원’사업에 50억원을 지원한다 개업 후 1년이 경과하지 않아 매출증명 불가능한 경우에는 신청서의 매출금액 기재로 대체하고 카드매출 등으로 증빙토록 하여 지원기준을 완화하였으며 기존 및 신규 대출자에게는 한시적으로 이자를 면제할 예정이다.

위축된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비심리 활성화 유인책으로 ‘은평사랑상품권’ 발행(100억 규모)에 필요한 자치구 부담분 2억5천만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은평사랑상품권’은 모바일 상품권으로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사용가능하고 앱을 설치하면 쉽고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더불어 △특성화시장 육성 사업에 2억2천5백만원 △‘은평형 소상공인 고용유지 지원사업’에 5억원 △은평형 코로나19 극복 지원단 사업에 3억9천만원을 투입한다.

‘은평형 소상공인 고용유지 지원사업’은 관내 5인 미만 소상공인 업체(1인 자영업자 제외) 무급 휴직자에게 고용유지 지원금 50만원을 지급하는 사업으로 눈길을 끈다.

공공일자리 사업인 ‘은평형 코로나19 극복 지원단 사업’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로 실직 및 휴직으로 인해 경제적 위기에 처한 구민을 긴급하게 지원하기 위해 3개월 동안 다중이용시설 점검, 예방 홍보, 방역 활동 등 코로나19와 관련된 일자리를 제공한다.

구는 구민의 건강과 코로나19 조기 종식을 위해 △코로나19 감염증 대응 물품 구매에 9억 7천만원 △코로나19 대응 환자 이송체계 강화를 위한 구급차 도입에 2억6천7백만원 △코로나19 대응 의료 인력 채용 7천9백만원 등에 19억원을 편성해 감염병 대응체계 강화에도 주력할 예정이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이번 코로나 추경은 지역방역 체계 강화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염두에 두고 편성한 만큼 코로나19에 대한 구민들의 불안해소와 경제적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소상공인들이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재기의 발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