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선별진료소
양천구 선별진료소

[서울복지신문=김정해 기자] 양천구(구청장 김수영)가 철저한 해외 입국자 관리에 나섰다.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전국적으로 해외 입국자가 대폭 증가하는 추세에 있어 해외 입국자로 인한 코로나19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철저한 대비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공항 검역소에서는 유증상 입국자를 대상으로 하던 검사를 지난 31일부터 공항버스를 활용해 매일 시간대별로 6회에 걸쳐 보건소 선별진료소까지 이송된다.

이에 양천구는 보건소 선별진료소로 이송된 무증상 입국자들을 대상으로 진단 검사를 실시한다. 검사 결과 양성으로 판정되면 국가지정병원으로 이송 조치되고, 음성으로 판정되면 잠복기를 고려해 14일간 자가격리 대상자가 된다.

음성 판정을 받은 입국자들은 자가격리 기간 중의 생활수칙 등을 안내받은 후 자택까지 외부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자가용을 이용해 귀가하거나 구청에서 지원하는 구급차량을 통해 이송된다.

구는 또한 1:1 전담 공무원을 지정하여 안전보호앱을 이용해 자가 격리 대상자의 증상 발현 여부 및 자기 격리 장소 이탈 여부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자가 격리 기간 중 발열 등 증상 발생 시 재검사를 실시한다.

한편 양천구는 자가용 이용이 불가능한 해외 입국자 귀가 조치 시 기존 구청에서 지원하는 차량으로 이송하던 것을 용역 계약을 통해 사설 차량을 이용,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힘쓸 방침이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해외 입국자의 연이은 코로나19 확진 판정에 주민 불안감이 큰 상황”이라며, “구에서도 해외 입국자 관리를 철저히 하여 해외 입국 주민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바이러스 확산 방지에도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