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대입구역 인근 횡단보도에 설치된 LED 바닥 신호등 설치모습
건대입구역 인근 횡단보도에 설치된 LED 바닥 신호등 설치모습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깆자] 광진구(구청장 김선갑)가 횡단보도 이용 시 스마트폰 등을 사용하는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지역 내 횡단보도에 ‘LED 바닥 신호등’과 ‘보행신호 음성 안내기’를 설치했다.

△설치한 ‘LED 바닥 신호등’은 횡단보도 대기선 바닥에 보행신호를 LED로 점등해 알려줌으로써 보행자가 스마트폰만 보고 걷다가 바닥에 들어온 신호등을 인지해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보행신호 음성안내기’는 보행자가 적색 신호 때 길을 건너려 하면 자동 센서가 작동해 “위험하니 뒤로 물러나 주세요”라는 음성메시지가 나온다. 이를 통해 스마트폰 등을 하느라 신호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는 보행자를 돕고 무단횡단을 방지할 수 있다.

구는 유동인구가 많은 건대입구역, 강변역(동서울터미널), 아차산역 인근 횡단보도 3곳에 LED 바닥 신호등을 설치했으며, 지역 내 관공서 및 지하철역 등 주변 횡단보도에 보행신호 음성안내기 43개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구는 이번 달 말부터 ‘보행신호 음성안내기’에 부착된 소형 LED 전광판을 활용해 교통문화개선을 위한 홍보 문구와 함께 시간, 온·습도 등 생활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초등학생과 중·고등학생들의 보행량이 많은 지역 내 학교 주변 횡단보도를 우선으로 LED 바닥 신호등 및 보행신호 음성안내기를 확대 설치해 나갈 계획이다.

김선갑 구청장은 “다양한 교통안전시설물 설치를 통해 안전한 광진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며 “안전한 교통문화 정착을 위해 교통안전 수칙을 준수하는 등 구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