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청년한복홍보단 1기가 한복 홍보촬영을 하고 있다
종로청년한복홍보단 1기가 한복 홍보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지난달 12일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한복진흥센터가 주관하는 ‘2020년 한복문화 활성화 지원사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고 밝혔다.

이에 국비 1억 원을 지원받고 한복문화 확산에 힘을 보탤 ‘한복문화 지역거점 지원사업’을 올해 11월까지 추진한다. 구는 코로나19 장기화로 한복문화 향유의 기회가 줄어드는 것에 대비해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자유롭게 한복을 즐길 수 있는 한복 업사이클링 프로그램 ‘한복, 어디까지 가능하니?’를 운영한다.

한복 천을 활용하는 업사이클링 체험 키트를 제작해 참가자들이 온라인 교육 영상을 보고 직접 물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비대면 체험 프로그램이다. 이달 말 신청자를 모집하고 매달 셋째 주 토요일을 ‘우리 옷, 한복 만나는 날’로 지정해 업사이클링 키트 교육영상을 업로드한다. 11월에는 관내 문화시설에서 참가자들이 완성한 한복 작품을 촬영해 온라인 전시회를 개최하고자 한다.

10월 셋째 주 ‘한복문화주간’에는 우리 전통문화를 사랑하는 외국인 패널을 초대해 외국인들이 생각하는 한복의 아름다움과 의미에 대해 이야기하는 토크콘서트를 개최한다. 아울러 종로한복축제는 물론 한복홍보단과 함께하는 플래시몹, 사진전시회 역시 진행한다. 개최 2년 만에 문화체육관광부 육성축제로 선정된 바 있는 종로한복축제는 한복에 대한 모든 것을 보고, 느끼고, 몸소 체험할 수 있는 더없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한복을 사랑하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한복사진공모전’, 한복을 사랑하는 학생들이 모여 퍼레이드와 무용 행사 등을 펼치는 ‘한복사랑캠페인’,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온라인 한복음악회, 기증 받은 한복을 화면으로 감상할 수 있는 전시회 등을 준비 중이다.

한편 한복, 한옥, 한식, 한글, 우리소리, 우리 춤 등 전통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는 종로구는 2013년부터 매월 ‘직원 한복 입는 날’을 운영해 한복 입기를 실천하고 있다. 또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에 한복의 아름다움을 홍보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지난 2016년을 시작으로 매해 ‘한복축제’를 열고, ‘곱다 한복체험관’을 운영해 주민들에게 한복체험, 한복교육 등의 기회를 제공한다. ‘한복활성화 조례’를 제정하고 관련 정책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 역시 마련한 바 있다.

김영종 구청장은 “한복은 단순한 의복이 아니라 한민족의 지혜와 문화, 정신이 녹아든 소중한 문화유산이다. 이번 한복문화 활성화 사업을 통해 전통문화도시 종로의 자긍심을 높이고, 특별한 날에만 입는 옷이 아니라 일상 속에서 한복을 향유할 수 있는 문화를 확산시키고자 한다”며 “언제, 어느 곳에서 한복을 입고 있어도 어색하지 않은 도시 종로의 특색을 살리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