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월 빗물저류시설 현장 방문 모습. (사진 왼쪽 4번째 김인호 의장)
신월 빗물저류시설 현장 방문 모습. (사진 왼쪽 4번째 김인호 의장)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서울시의회 김인호 의장을 비롯한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은 24일 여름철 풍수해 대비 현장점검을 위해 신월 빗물저류 배수시설과 반포천 유역 분리터널 공사 현장을 찾았다.

김인호 의장은 민생현장 중심의 실무형 의장이 되겠다는 각오로 지난 16일 오전 코로나19 대응 현장인 재난안전대책본부 및 남산생활치료센터 방문과 21일 수돗물 유충 관련 뚝도 아리수 정수센터 현장 긴급점검에 이어 적극적인 현장행정을 펼쳐나가고 있다.

먼저 방문한 신월 빗물저류 배수시설에서는 서울시 한유석 하천관리과장으로부터 시설 규모와 운영현황에 대해 설명을 듣고 현장을 점검했다.

신월 빗물저류 배수시설은 강서구와 양천구의 저지대 수해 취약지역의 침수 해소를 위해 국내 최초로 대심도 터널을 도입한 곳으로, 서울시에서 총괄하고 양천구청에서 운영 및 유지관리를 하고 있다.

반포천 유역 분리터널 공사현장 방문 활동
반포천 유역 분리터널 공사현장 방문 활동

이어 서초구에 위치한 반포천 유역 분리터널 공사현장으로 이동해 도시기반시설본부 김홍길 시설국장의 현장 안내를 받으며 박홍봉 방재시설부장으로부터 공사 진행사항을 보고 받았다.

김인호 의장은 신월 빗물저류 배수시설과 관련해 “여름 장마철을 맞이해 평소보다 현장에서의 노력과 수고가 크다는 것을 안다”며 “시민 안전과 관련하여 천재지변 등 기상상황을 완벽히 대비한다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은 일이지만 지난해와 같은 불미스러운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시설 관리에 만전을 기해 재발 방지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반포천 유역 분리터널 공사 관계자들에게는 “시민의 안전을 담보하기 위한 건설 현장인 만큼 이 현장에서부터 반드시 안전이 지켜져야 한다”며 “매 순간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 날은 약 10~20mm 내외의 다소 강한 비가 내렸으며 23일 오후 5시를 기점으로 호우주의보가 발효돼 서울시 풍수해 재난안전대책본부 근무체제가 1단계 비상근무로 전환됐다. 이에 따라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은 현장점검을 마친 오후 6시경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을 긴급 방문해 “서울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비상근무 중에 있는 관계 공무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현장점검에는 조상호 대표의원, 김정환 환경수자원위원장, 성흠제 도시안전건설위원장, 김희걸 도시계획관리위원장, 우형찬 교통위원장이 함께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