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치매안심센터와 진관동이 치매안심마을 협약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은평구치매안심센터와 진관동이 치매안심마을 협약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은평구치매안심센터는 ‘치매가 있어도 살기 좋은 은평구, 이해와 배려로 만들어가는 치매친화적 안심마을’이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진관동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했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어르신이 자신이 살아온 지역사회에서 존엄성을 유지하면서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지역을 뜻한다.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치매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치매 환자와 가족을 지원함에 있어서 필요한 지식과 태도를 갖춘 치매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은평구치매안심센터는 지난 8월 안심마을 사업 설명회를 시작으로 진관동주민센터, 진관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시립은평노인종합복지관, 구파발성당데이케어센터의 대표가 함께 모여 협약식을 체결했다. 이날 협역식을 통해 치매인식개선을 위한 기억친구 양성과 캠페인, 치매환자 전수조사, 가족지원 프로그램등의 서비스를 실시한다.

심용수 은평구치매안심센터장은 “진관동에서 시작한 치매안심마을이 은평구, 더 나아가 서울시 안심마을 사업의 모델이 되길 바란다"며 "치매 환자가 지역사회에서 편안히 살아갈 수 있을 뿐 아니라 치매를 예방하는 지역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